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안전·경제·도시재생 강화 조직개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실 4본부 5국→ 1실 8본부 5국으로 변경…내년 1월1일부터 시행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서울시 조직이 기존 5실 4본부 5국에서 1실 8본부 5국으로 변경된다. 현장 대응 중심의 본부체제 강화가 눈에 띄는 점이다. 안전·경제와 도시재생분야가 강화됐다.
서울시는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 민선 6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시는 핵심과제인 '시민안전' '창조경제' '도시재생' '희망복지 분야' 실행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새 조직개편안 (출처:서울시)

서울시 새 조직개편안 (출처: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5개였던 실단위 조직을 본부로 변경했다. 박원순 시장 1기 조직개편 때 5실로 확대했던 1급실장체제를 다시 되돌리는 것이다. ▲도시안전실→도시안전본부▲경제진흥실→경제진흥본부 ▲도시안전실→도시안전본부▲복지건강실→복지건강본부로 변경된다. 시는 정책분야별 전담조직으로서 실행력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실단위 조직 명칭을 본부로 직제를 바꿨다고 설명했다. 기획조정실은 그대로 남는다.

우선 도시안전 강화를 위해 조직 정비가 이뤄졌다. 안전컨트롤타워 기능 강화를 위해 '시설안전정책관'이 '도시안전기획관'으로, '도시안전과'과 '안전총괄과'로 재편된다. 소방재난본부 및 23개 전체 소방서에 '현장대응단'을 신설하고 감사관에 '안전감사담당관'직을 신설했다.
서울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경제조직이 보강됐다. 영상·게임·애니메이션?패션산업을 육성하는 '미래산업과'과와 개포디지털혁신파크 조성, ICT산업 육성 등 IT 융복합 산업을 추진하는 '디지털산업과'가 신설이 된다. 창조경제 클러스터 육성을 전담하는 '클러스터추진반'도 생긴다. 경제진흥본부 내 '산업경제정책관'은 '창조경제기획관'으로 재편됐다.

도시재생 관련기능도 통합· 보강됐다. 도시계획국과 주택정책실에 분산·추진되고 있는 2급 도시재생기능기구가 통합돼 1급 '도시재생본부'가 신설된다. 도시재생본부는 큰 틀에서 역세권 등 도심상권 활성화 위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과 창신?숭인 등 주민주도의 근린재생형 주거재생을 추진할 예정이다. 1급이었던 주택정책실은 기능이 도시재생본부로 이관되면서 2급 수준으로 국으로 축소됐다.

이밖에 베이비부머와 청년문제 등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복지관련과도 신설된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취업을 위한 '인생이모작지원과'와 청년 취업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정책담당관'이 신설된다.

교통분야는 교통운영관이 보행친화기획관으로 개편되는 등 보행친화 교통기반을 위해 조직이 개편됐다. 교육부분에서는 교육협력국을 평생교육정책관으로 개편하고 '청소년담당관'을 신설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혁신, 협치, 소통'이라는 민선6기 3대 정책기조와 '시민안전·창조경제·도시재생·희망복지' 등 핵심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며 "개편되는 조직을 바탕으로 서울을 안전한 도시, 따뜻한 도시, 꿈꾸는 도시, 숨 쉬는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