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북 10월 말~11월 초 2차 고위급 접촉 갖기로(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당국자 "김정은 친서 없었다" 확인...5.24해제 여부 미확인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남북은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갖기로 합의했다.남북은 약 9개월 만에 고위급 접촉을 열어 이산가족 상봉 등 현안을 논의하게 됐다. 특히 북측은 남북대화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혀 남북관계가 급진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김규현 안보실 1차장 등 우리 측 고위급 인사와 황병서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과 최룡해 비서,김양건 통일선전부 부장 겸 대남비서 등 남북 고위급 인사들은 4일 인천시 영빈관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을 만나 " 오늘 회담에서 북측은 그동안 우리가 제안한 제 2차 남북고위급접촉을 10월 말 ~ 11월 초에, 우리가 원하는 시기에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이는 우리 측이 지난 8월 제의한 고위급 접촉 제안을 수용한 것이라고 전했다.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최룡해 비서와 김양건 비서 등을 대동하고 남한으로 와서 전달한 메시지로는 약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이 당국자는 "우리가 제의한 고위급 접촉 받아들였다는 게 중요한 합의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남북은 고위급접촉 개최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실무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남북 양측은 실무자 접촉이나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한 문서교환 등을 통해 후속 절차를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2차 회담이라고 한 것은 앞으로 남북 간의 대화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건강 상태에 대한 논의는 없었고 김 위원장의 친서도 없었다"면서 "2차 고위급 접촉 개최 합의는 남북관계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2차 고위급 접촉 수석대표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1차 때와 비슷할 것으로 통일부는 내다보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11일 고위급 접촉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규현 안보실 차장 명의로 통지문을 북측에 보내 회담 개최를 제의하고, 고위급 접촉 날짜와 장소로 19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을 제시하면서 북측이 편리한 날짜가 있다면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

우리측은 또 이번 고위급 접촉에서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비롯해 북한 선수단 및 응원단의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등 남북 간의 관심 사항을 폭넓게 논의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2월 판문점에서 열린 제 1차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이산 가족 상봉 진행,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비방중상 중단, 남북관계 개선 등의 3개 사항에 합의했다.

그 결과 3년4개월 만에 북한 금강산에서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열려 이산 가족의 아픔을 달랬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북측 고위급 대표단을 만날 용의가 있었지만, 북측이 이번에는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을 위해 왔기 때문에 시간 관계상 청와대 방문을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정부 당국자는 전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