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입문에 청렴 문구 붙인다고 부정부패 사라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호]

여수시, 각 청사마다 청렴실천 로고 붙이고 ‘청렴컵’도 배부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여수시 민선 6기 출범 전·후 공직자들의 비리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청렴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여수시는 ‘부패없는 깨끗한 여수 실현’을 위해 예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청렴 실천 생활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청렴도 향상에 총력을 쏟아붓고 있다고 홍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여수시는 공무원의 크고 작은 부정부패 근절과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각 부서 출입문에 청렴 서약 패널을 부착하고 전 직원들에게 ‘청렴컵’을 나눠줬다.

또 각 읍·면사무소와 동 주민센터 출입문에 ‘청렴韓 세상’이라는 로고와 각 부서에서 선정한 청렴 서약 문구를 붙여 청사를 드나들 때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청렴컵은 직원 각자가 선정한 청렴 문구와 해치 등 청렴 상징물을 표면에 새겨 컵을 사용할 때마다 청렴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고안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각 부서 출입문에 부착한 청렴 문구의 경우 직원들이 얼마나 문구를 통해 청렴성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또 청렴컵의 경우 5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전 직원들에게 배부했지만 실효성보다는 홍보에 치우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직자 부정부패는 조직적인 분위기 편승과 개인적인 신념의 문제로 뿌리 깊은 유착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정책적이고 계획적인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이밖에도 수의계약 순번제 준수, 전 직원 청렴도 자기진단 및 청렴 교육 이수 등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 역시 그동안 시행하고 있는 방안으로 획기적인 정책은 없는 실정이다.

최모(50·여수시 여서동)씨는 “문구나 컵 등에 청렴을 강조하고 있지만 공직자들이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런 홍보성보다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시민이 신뢰하는 행정, 공감하고 소통하는 행정의 기본은 청렴”이라며 “전 직원이 청렴 실천을 생활화함으로써 투명하고 책임지는 행정 추진과 부패 없는 깨끗한 여수를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종호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