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대화는 재개했지만 기싸움만 치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나주석 기자]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둔 29일, 여야가 강한 어조로 상대를 압박하면서도 대화를 통한 절충을 시도하고 있어 주목된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30일 본회의를 예정대로 개의해 계류 안건을 처리하기로 했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전날 제안한 '대표 회담'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날 오전 이완구 새누리당,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협상을 재개하면서 국회 정상화 길은 열어뒀다.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도 별도 미팅을 진행하는 등 대화 채널은 재가동하고 있다.
그러나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30일 정상적 본회의 개최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새누리당은 여전히 '선(先)등원-후(後)협상'과 세월호특별법-민생법안 분리처리를 주장하고 있고 새정치연합도 세월호특별법 협상이 우선이란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새정치연합은 전날 새누리당의 대표 회담 거부 뒤 강경론이 더 우세한 분위기라 오후 의원총회에서 당내 강경 분위기가 얼마나 누그러질 지 여부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오전까지의 양당 지도부 반응도 강경 일변도였다. 전날 자신이 제안한 '대표회담'을 거부당한 문 비대위원장은 "(여당의 대화 거부로) 당 분위기가 격앙돼 있고 지금 내 개인 생각은 원내투쟁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문 비대위원장은 여당을 향해 "야당을 무시하고 모멸하며, (여당이) 오만 방자하다"고 비판한 뒤 거듭 대표 회담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제안을 거부하면 집권여당이 국정운영을 방조하는 것이고 대화와 타협보다는 힘으로 운영하겠다는 뜻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면서 "독선적 국정운영은 우리 모두를 불행하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월호특별법 협상에 나서야 하는 박 원내대표도 "새누리당이 힘 자랑하려다 차질이 생기자 주말 내내 몽니를 부리고 있다"며 "민생법안이 급하다던 그동안의 발언도, 대통령의 눈물도 결국 헐리웃 액션을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비대위원은 "30일 본회의가 정상 개최되길 바란다면 양당 대표가 세월호특별법에 관해 각각 진전된 방안을 가지고 마주 앉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최형두 국회 대변인은 "9월말까지 '입법제로'라는 상황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게 정 의장의 판단"이라며 "현재 계류중인 90개 안건뿐 아니라 상임위에서 법안 처리를 요청한 만큼 내일까지 처리되는 모든 법을 본회의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 의장은 지난 26일 자신이 결정한 정기국회 본회의를 안건처리없이 10여 분 만에 종료하며 "어떤 경우에도 30일 본회의를 소집해 모든 안건을 처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