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난민발생 이라크·시리아에 520만달러 추가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가 과격 무장 이스람단체인 '이슬람 국가'의 준동으로 난민이 발생하고 있는 이라크와 시리아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대폭 늘린다.

29일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제69차 유엔총회 계기에 이라크 및 시리아에 대해 각각 400만달러와 100만달러를 각각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100만달러는 요르단 내 시리아 난민 캠프에서 거주하고 있는 15만명의 아동난민에게 교육 및 보호환경을 제공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라크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총 520만달러로,시리아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600만달러로 각각 늘어난다.특히 우리 정부의 대 시리아 인도적 지원액은 2012년 200만달러ㅡ 지난해 400만달러,올해 600만달러 등 총 1200만달러로 증가한다.

정부는 과격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준동으로 이라크에서 180만명 이상의 국내이산민이 발생했고 시리아 역시 장기화하고 있는 내전으로 300만명 이상의 난민이 발생한 국제사회 최대의 인도적 위기 지역이어서 추가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유엔은 이라크와 시리아를 가장 심각한 인도적 위기 단계인 레블 3 국가로 지정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4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정상회의에서 이라크내 이산민 지원과 관련한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을 발표하고 윤병세 외교장관이 한·이라크 외교장관회담에서 추가 지원을 발표했다.

또 신동익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역시 24일 시리아 아동 난민 사업(No Lost Generation Initiative) 고위급 부대행사에서 발언을 통해 인도적 지원을 발표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