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대위원장 영입 실패, 박영선 지도체제 '휘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외부에서 비대위원장을 영입하려 했던 시도가 12일 무산되면서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의 지도체제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게 됐다.

박 위원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안경환 전 국가위원장과 이상돈 전 중앙대 교수의 투톱 비대위원장 시스템이 당내 반발 속에서 무산됐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이 과거 새누리당 비대위원 경력 등을 문제 삼으며 반발함에 따라 뜻을 접었으며 안 전 위원장 기자들을 상대로 비대위원장을 고사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경환·이상돈 두 교수를 공동 비대위원장으로 모시기로 한 것은 두 분이 고사해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면서 "비대위 구성 문제는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비대위원장 체제 무산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당내 소통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박 위원장과 기자들간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깜짝쇼처럼 등장한 외부 비대위원장 영입 발표가 사전에 당내에서 충분히 조율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반나절도 걸리지 않았다. 당내 소속 의원들이 집단적으로 반발한 것이다. 깜짝쇼의 충격은 컸지만 쿵짝은 안 맞은 것이다.

이같은 문제는 이미 세월호 특별법 합의과정에서도 두 차례 확인됐다. 새누리당과 합의를 해와도 정작 이를 소속 의원과 세월호 참사 유족들이 받아들이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협상 상대에게 협상할 능력이 있는지를 묻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번 비대위원장 영입 실패로 인해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정에서의 혼란은 이제 당내 혼란으로 확산될 모양새다. 창당과 지도부 총사퇴 과정에서 당의 공식적인 선출 기구가 사라진 현재의 상황에서 박 위원장의 지도력이 절실했지만, 이제는 당내 유일한 선출직 대표인 박 위원장의 원내대표 사퇴가 공공연하게 거론되고 있다.
일단 새정치민주연합의 주요인사인 문희상 의원, 정세균 의원, 김한길 의원, 박지원 의원, 문재인 의원 등은 박 위원장 체제가 흔들릴 경우 당이 크게 흔들릴 것을 우려해 상황을 동결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이미 박 위원장의 지도력은 의심의 단계를 넘어선 상황이기 때문에 대안론이 불거질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유일한 선출직이라는 이라는 박 위원장의 원내대표 지위라는 위치마저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다.

이미 새정치민주연합은 정기국회 개원 과정에서 세월호 특별법 문제로 장기간 교착 상황에서 정치적 타격을 입었다. 이 상황에서 현재의 상황을 타개하며 분열된 당을 단결시키기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나오지 않을 경우 새정치민주연합에 무슨 일이 발생해도 이제는 놀라운 일은 아니게 됐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