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아이슬란드서 화산 분출…항공대란 우려

최종수정 2014.08.29 19:51 기사입력 2014.08.29 19:51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아이슬란드 바우르다르붕가 화산이 분출해 기상 당국이 화산 상공에 대한 비행을 금지하는 적색 경보를 발령했다.

28일(현지시간) 아이슬란드 기상청은 바우르다르붕가 화산이 이날 밤부터 분출을 시작했다며 경보 수준을 가장 높은 '적색'으로 발령했다. 적색경보는 화산 분출이 임박했거나 진행 중일 때 발령한다.
아이슬란드 시민보호부 관계자는 "지진이 발생하며 소규모 분출이 시작됐으나 큰 폭발 활동은 없다"며 "현 상황에서 레이더 시스템에 화산재가 관측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2010년 바우르다르붕가 화산보다 작은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이 폭발했을 때의 악몽이 재현될까봐 우려하고 있다. 당시 발생한 화산재가 하늘을 뒤덮으면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영공이 폐쇄돼 항공대란이 일어났다.

그러나 아직은 화산 분출로 인한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슬란드의 모든 공항들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화산이 분출을 시작한지 2시간후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아직까지 특별한 변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슬란드 당국은 지난 23일에도 적색경보를 발령했으나 화산 분출이 확인되지 않아 이를 해제했다. 바우르다르붕가 화산이 마지막으로 분출한 것은 1910년이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