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아프리카 폴립테루스, 걷는 물고기의 비밀…"신종 괴물의 출현?"

최종수정 2014.08.29 18:37 기사입력 2014.08.29 16:26

댓글쓰기

걷는 물고기 폴립테루스 [사진=KBS 캡처]

걷는 물고기 폴립테루스 [사진=KBS 캡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아프리카 폴립테루스, 걷는 물고기의 비밀…"신종 괴물의 출현?"

'걷는 물고기' 폴립테루스가 누리꾼 사이에서 화제다.

학술지 네이처는 지난 27일(현지시간) 물고기가 육지동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규명됐다고 소개했다.
물고기가 약 4억년 전 육지로 이동하며 몸과 지느러미 등이 어떻게 지상보행에 맞게 진화되었는지는 미제로 남아있었다.

이를 밝히기 위해 캐나다 맥길대학교 연구진은 아프리카 물고기 치어인 폴립테루스를 육지 환경에서 키우며 관찰에 돌입했다.

폴립테루스는 허파가 있어 대기 중에서 숨을 쉴 수 있으며 배에 달린 긴 지느러미를 이용해 땅에서 걷는 것이 가능하다.
실험 결과 뭍에서 기른 폴립테루스는 물에서 자란 경우보다 머리를 땅으로부터 더 높이 들고 다녔다.

또 지느러미를 몸에 바짝 붙이고 뻣뻣하게 만들어 물에서처럼 흐느적거리지 않게 하는 것이 발견됐다.

연구진은 화석 연구 등을 참조할 때, 과거 고대 물고기가 처음 육지로 올라올 당시 폴립테루스 실험에서 나타난 것과 비슷한 변화를 겪었을 것이란 추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아프리카 걷는 물고기, 물고기가 걷다니" "아프리카 걷는 물고기, 뭔가 무서우면서도 신기하다" "아프리카 걷는 물고기, 직접 보고 싶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