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 경영자문단, 퇴직 대기업 임원 '대표 모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관하고 있는 중소기업 경영자문단에 퇴직한 대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임원들이 몰리고 있다. 재능 기부를 통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등 자문단이 퇴직한 재계 고위 경영진 출신들의 '대표 모임'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전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두산중공업 등 주요 대기업 출신 CEOㆍ임원 등 경영전문가와 법무전문가 31명을 신규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행사를 가졌다.
신규 경영자문위원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주홍 애경화학(주) 전 사장, 이병기 하이마트로지텍(주) 전 대표, 안희봉 기아자동차 전 부사장, 문영철 두산중공업 전 전무, 손두형 금호타이어 전 전무 등 내로라하는 대기업 CEO 및 고위임원 출신들이다.

특히 이번 신임 위원 모집에는 91명이 지원해 약 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3년 전 경쟁률 1대 1, 지난해 2대 1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해가 갈수록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실 자문위원은 보수가 없는 명예직으로 식비와 교통비 등 최소한의 경비만이 지급된다. 위원에 뽑힌 이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무료 봉사를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자문단에 대기업 고위 경영진 출신들이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배명한 전경련 자문단 지원팀장은 "대기업 고위 임원들 중에는 해외에서 20년 이상 근무를 해 많은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이들도 많다"면서 "이 같은 네트워크나 노하우를 사장시키는 것을 아까워하는 이들이 퇴직 후 자문단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은퇴한 고위 경영진 사이에서 전경련 경영자문위원이 명예로운 직책이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고 배 팀장은 덧붙였다. 대기업에서 익힌 최근 경영기법과 미래 경영전략 수립 및 생생한 영업 경험 등을 전수해 보람을 느낄 수 있고 특히 같은 시기에 근무했던 이들과도 만나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 중국법인장을 역임했던 김수봉 前 삼성전자 상무는 "해외판매망을 설립하고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바이어 리스트부터 선적서류의 작성방법까지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수출단계별 실무지식과 노하우를 컨설팅해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치솟는 인기와 함께 경영자문단의 규모와 위상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 2004년 40명으로 출범한 경영자문단은 이번 신규 위촉으로 자문위원 136명, 전문위원 28명 등 모두 164명으로 10년새 4배 이상 늘어났다.

전경련은 퇴직 대기업 경영자들이 대거 몰리자 자문단 선발기준도 더욱 까다롭게 하고 있다. 특히 후보자들의 재정 상태를 눈여겨본다. 금전적 부족함이 있는 듯한 후보들은 아예 선발대상에서 제외한다. 중소기업 지원컨설팅 과정에서 위원들의 재취업 시도나 금전보상 요구 등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배 팀장은 "앞으로 2~3년내 자문단의 위원이 200명을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중소기업 자문 니즈(needs)에 부합하도록 위원들의 전공 분야와 실적도 철저히 파악해 중소기업 자문의 실효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