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민아빠' 단식중단, 與 "일 잘풀려서" 野 "장기투쟁 위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여야가 28일 '유민 아빠' 김영오씨의 단식 중단을 두고 다른 해석을 내놨다. 새누리당은 세월호 유가족과 신뢰가 회복되는 등의 입장 변화에 따른 단식 중단을, 새정치민주연합은 "(김씨가) 장기전에 돌입하기 위해 중단한 것"으로 봤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씨의 단식 중단에 대해 "오늘 단식을 중단하는 기자회견을 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었다"며 "일이 이렇게 잘 풀려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유가족과 직접 대면하고 있는 이완구 원내대표도 "세월호 유가족과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잘 풀어가고 있어 다행"이라고 했고 앞서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 민생 현장에서도 김씨의 단식 중단 소식을 듣고 "다행스럽고 잘된 일이다. 이렇게 해나가면서 우리가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김씨의 단식 중단을 이유로 새정치연합의 장외투쟁 중단을 촉구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이제 장외투쟁 명분도, 동력도 사라졌다는 것을 잘 알게 될 것"이라며 "하루 속히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광장이 아니라 국회로 돌아오라"고 주문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김영오씨가 단식을 중단한 마당에 문재인 의원은 박영선 원내대표를 만나 '새정치연합이 어려운 시가 맞고 있는데 대표 중심으로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는 데 (여야 원내대표 간) 1,2차 합의안이 마련되고 그런 발언을 해줬다면 지금 국회 파행은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은희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김씨의 단식 중단에 대해 "천만다행한 일이고 환영한다"면서 "문 의원도 단식을 빨리 중단하시고 국회로 돌아오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김영오씨의 단식 중단을 계기로 새정치연합도 장외투쟁을 중단하고 하루빨리 국회로 돌아와 민생관련 법안 처리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긴급소집한 원내대책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씨의 단식 중단에 대해 "새누리당의 입장변화가 없어 장기투쟁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어서 장외투쟁 중단 여부는 좀 더 숙고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이 바라는 대로 협상이 좀 진전이 있어서 (김씨가) 단식을 중단하는 게 아니고 장기전에 돌입하기 위해 단식을 중단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일단은 (광화문 광장에서 10일째 단식 중인) 문재인 의원께서 단식을 중단하시고 장기전에 돌입하는 국면을 만드는 상황으로 제가 일단 촉구를 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