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5수시가이드]한양대, 우선선발 제도 없애고 '논술평가'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한양대는 201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년도에 8개나 됐던 수시전형을 4개로 간소화하고, 모든 수시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며 우선선발 제도를 없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으로 선발(3배수)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2단계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전년도 기준, 1단계에서 합격한 합격자의 계열별 학생부 등급 분포는 자연-1.16, 인문-1.15, 상경계-1.13이다. 2단계 면접은 2인 이상의 면접관이 1명의 학생에게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일반면접)이며, 면접내용은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중 '일반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상황' 항목에 기재돼 있는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나 제출서류(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없이 학생부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며,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종합적으로 선발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850명이라는 큰 규모의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입학사정관전형은 면접, 다양한 제출서류(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업계획서, 교내·교외활동 관련 서류), 수능최저학력기준 등을 활용해 학생의 결과물과 실적을 평가한 반면,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교내활동'을 중심으로 학생의 성장가능성과 잠재력을 평가한다.

논술전형은 논술과 학생부 반영비율이 50대 50이지만, 논술중심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특히, 2015학년도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 및 우선선발 제도를 폐지함으로써 '논술 중심' 선발 원칙을 강화했다. 문제는 100%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하며 논술고사시간은 75분으로 축소했다. 또 다른 특징으로, 학생부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과성적(내신)을 반영하지 않으며, 출결·봉사활동 등의 학생부 내용을 종합평가한다. 따라서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교과성적이나 수능성적 관리보다 논술에 중점을 두고 준비해야 한다. 한양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모의논술(3·6·8월 시행)과 논술연습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기자전형은 어학과 예체능(미술·음악·체육·연기)특기자로 나뉘며, 예체능은 실기 위주로 선발한다. 어학특기자의 경우, 1단계에서 외국어 에세이(essay)를 통해 3배수를 선발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2단계 외국어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에세이의 경우, 단순한 어학실력보다는 수험생의 논리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면접은 사전에 주어지는 질문지 없이 2인의 면접관이 1명의 수험생에게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일반면접)으로 진행되며, 수험생의 인성과 언어구사능력을 평가한다. 수험생은 교과성적이나 수능보다는 본인이 해당되는 특기에 중점을 두고 고사를 준비해야 한다.
한양대는 전년도(2014학년도) 입시결과(정보)를 입학처 홈페이지와 한양입학플래너(모바일 애플리케이션)를 통해 모두 공개했다. 이를 통해, 수시·정시 합격자의 학생부 등급, 수능성적 등 많은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