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NS하면서 송금 결제까지 충전식 전자지갑 '엔월렛'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은행 모바일콘텐츠 전쟁-하나은행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단순한 결제수단이 아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능까지 갖춘 전자지갑이 있다. 카카오톡처럼 대화하다 사용자끼리 돈도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다. 소액이지만 돈거래가 빈번할 수 있는 가족이나 커플, 친구라면 이 앱이 딱이다. 바로 전자지갑의 원조격인 하나은행 '엔 월렛(N Wallet)'이다.

하나은행은 SNS 기능과 송금 및 지급결제 기능을 갖춘 N Wallet을 2012년 1월 출시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N Wallet은 하나은행 고객이 아니어도 누구나 휴대전화 번호로 가입할 수 있게 범용성을 높인 충전식 전자지갑 서비스다. 휴대전화 번호로 계정을 만든 후 본인만의 계좌번호로 충전하면 송금ㆍ결제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송금은 공인인증서 없이 가입 때 등록한 4자리 숫자 비밀번호만으로 가능하다.

N Wallet은 '더치페이', '용돈주기', '복불복'으로 송금기능을 다양하게 꾸렸다. '더치페이'는 총 금액을 최대 10명까지 나눠 받는 기능이다. N Wallet을 설치하면 회비를 모을 때 현금을 주고받지 않아도 손쉽게 돈을 걷을 수 있는 것이다. N Wallet은 여기에 '복불복'을 추가해 재미를 더했다. '용돈주기'를 이용하면 자녀에게 정기적으로 용돈을 줄 수도 있다.

충전 및 환불도 간단하다. 가까이 위치한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ATM에서 출금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ATM출금과 환불서비스 모두 수수료를 면제해줘 부담이 없다.
초기 충전ㆍ송금ㆍ결제 등 금융기능만 갖춘 앱이었던 N Wallet은 점차 카카오톡과 같은 SNS서비스로 진화했다. 1대 1 채팅페이지를 통해 N Wallet 고객끼리 대화도 할 수 있고 채팅창에서 송금도 가능하다.

또한 커플앱으로 유명한 '비트윈(Between)'과 제휴해 커플 전자지갑으로도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Between은 누적 다운로드 수가 100만회 이상인(구글 Play 스토어 기준) 폐쇄형 SNS서비스인데 여기에 N Wallet의 송금 기능을 더한 것이다.

SNS와 은행의 결합은 금융권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좀처럼 수익성이 나아지지 않는 은행업이 새로운 IT기술과 금융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은행권 자체 앱 외에도 카드사의 앱카드, 이동통신사의 전자지갑 등 다른 시장참여자도 많다. 하반기에는 3500만 가입자를 거느린 카카오톡이 금융결제원의 뱅크월렛과 손잡고 전자지갑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해 판은 더욱 커졌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전자지갑은 단순한 가입자 수만으로 시장지배력을 평가하기보다는 양질의 고객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로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독창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N Wallet에 그만큼 자신감이 있다는 말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비금융권 산업이 전자지갑 서비스에 참여해도 금융권의 다양한 지급결제업무 중 하나에 참여할 뿐"이라면서 "기존 전자지갑 앱이 차별화된 컨텐츠를 확보한다면 새로 들어오는 사업자가 격차를 좁히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