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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 시민과 소통 위해 ‘SNS 신문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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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종호]

전남 여수시는 시장 직통 SNS인 '여수신문고'를 설치하고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로 했다.
여수시는 민선6기 핵심 공약사항으로 지난 17일부터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등 SNS를 활용한 여수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다.

신문고는 시민과 격의 없는 소통광장과 고충 민원을 접수 처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여수시직소민원담당관은 고충민원 접수 때 SNS에 게재된 민원을 여수시장에 일일 보고하며 시장 또한 직접 SNS를 확인하고 있다.

고충민원 처리의 경우, 단순 답변 사항은 시장이 직접 처리하거나 또는 관리부서에서 답변한다. 장기 소요 또는 예산사업 민원의 경우 접수 후 처리 부서를 지정하고, 담당 부서 검토를 거쳐 직소민원실에서 답변을 게재한다. 민원 성격의 글은 ‘민원사무처리 관한 법률’에 따라 법적기한인 7일 내에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다.
여수시는 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SNS 친구맺기를 권고하는 등 ‘시장신문고’를 활성화 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행사 안내, 시정 홍보 등 공개 가능한 시정업무에 대해서는 개인 스마트폰을 활용해 수시로 게재토록 하고, 접수 민원에 대해선 타 업무보다 우선 처리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이 같은 시민 참여형 소통행정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시민위원회’를 구성한다. 이는 시정 주요정책의 입안단계서부터 시민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조치로, 일반시민과 사회단체·유관기관 등 각계각층 인사 100여명을 위촉해 1년의 임기를 보장할 방침이다.

나아가 시는 시민들의 시정 운영에 대한 조언을 담은 ‘시민시장 당부말씀’ 영상을 제작해 매월 정례조회마다 이를 방영키로 하는 등 내실있는 소통행정을 펴기 위한 다각적 정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여수시 관계자는 “새 시정 구호인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시민’에 부합하는 소통행정을 통해 ‘시민의 뜻이 곧 정책이 되는 시정’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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