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왕조 개국공신 삼봉 정도전을 만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정도전의 집터에서 '상봉 정도전을 만나다' 도서기획전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조선시대 대표적인 개국공신인 정도전 일대기와 정치사상에 대해 되돌아보는 도서 기획전 '삼봉 정도전을 만나다'를 8월31일까지 종로구청 내 삼봉서랑에서 진행한다.

삼봉(三峰) 정도전(1342~1398)은 조선 건국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정치가이자 학자로 고려 말의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왕조를 세우는 일에 적극 나섰던 인물이다.
이번 도서 기획전은 정도전의 일생과 사상을 다룬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종영하면서 주민들이 정도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반영해 마련하게 됐다.

특히 도서 기획전이 열리는 삼봉서랑은 정도전이 살았던 집터에 위치해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
종로구청사 1층에 있는 삼봉도서관

종로구청사 1층에 있는 삼봉도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 청사는 정도전의 옛 집터로 종로구청 앞의 표지석이 이를 알려주고 있다.

작은도서관인 삼봉서랑은 종로구청 본관 1층에 있다. 삼봉서랑이라는 이름도 정도전의 호인 ‘삼봉’에서 따온 것이다.
기획전에서는 삼봉서랑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들과 관련 목록을 한 번에 만나 볼 수 있다.

현재 삼봉서랑에는 정도전 대표적 저서인 ‘불씨잡변’과 그의 글을 엮은 문집 ‘삼봉집’을 포함해 소설, 인문, 역사·문화, 어린이 등 5개 분야에 대해 44권 관련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종로구는 지난 2011년 삼봉서랑을 시작으로 주민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작은 도서관 건립에 나서 지금까지 모두 15개의 도서관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주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물과 분야에 집중해서 도서 기획전을 열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앞으로도 작은 도서관들이 단순히 책을 빌리는 곳이 아닌 인문학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