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원 "배우로서 배수의 진을 치고 산다" (인터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도에서 '조윤', 무시무시한 악역으로 그려내고 싶었다"

강동원은 "윤종빈 감독에게 영화적으로 정말 많은 것을 배웠고, 뒷통수 맞는 느낌마저 들었다"고 말했다.

강동원은 "윤종빈 감독에게 영화적으로 정말 많은 것을 배웠고, 뒷통수 맞는 느낌마저 들었다"고 말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그럼 어떤 역할을 해야 되죠?"

군 복무 후 4년 만의 복귀작인 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에서 강동원(33)이 맡은 역할은 백성들의 고혈을 짜내는 악랄한 대지주 '조윤'이다. 복귀작으로 악역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묻자 강동원은 "그럼 어떤 역할을 해야되냐"며 되묻는다. "주변에서 원톱 영화를 해야 되지 않냐, 혹은 좀 더 나를 위한, 내 분량이 많이 나온 영화를 해야 되지 않냐는 말을 많이 하는데, 당시 나에게는 '군도'보다 좋은 작품이 없었다.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최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강동원은 장시간의 인터뷰 일정을 소화하느라 목이 쉬어 있었다. 그러면서도 '군도'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무조건 '조윤'을 무시무시하게 보이게 하고 싶었다"며 영화 준비 과정을 신나게 늘어놓고, 그동안의 공백에 대해서는 "현장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솔직하고, 주관이 뚜렷하면서도, 진중한 성격이 말투에도 배어 나왔다. 많은 이들이 여전히 '꽃미남 스타' 강동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사이에도, 그는 묵묵히 "배우로서 배수의 진을 치며 살고 있다"고 한다. 그의 목표는 흥행적으로나 연기적으로나, 국내에서든 국외에서든 "최고의 배우가 되는 것".

강동원은 "하정우 형은 사람들을 아우르는 능력이 뛰어나고, 윤종빈 감독은 현장에서의 판단력과 실행력이 정말 빠르다"고 칭찬했다.

강동원은 "하정우 형은 사람들을 아우르는 능력이 뛰어나고, 윤종빈 감독은 현장에서의 판단력과 실행력이 정말 빠르다"고 칭찬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조윤'의 액션에서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췄나? 이런 멀티캐스팅 영화에서는 자기가 맡은 역할을 제대로 해내야 하는 부담감이 있었을 텐데?

"'조윤'은 한 번 걸리면 죽겠다 싶을 정도로 무시무시하게 보여야 했다. 또 관객들이 보기에도 검의 달인처럼 보여야 했다. 우선 액션을 중점적으로 생각했다. 처음부터 무술팀에 사람 한 명을 전담으로 붙여달라고 요구했다. 그 분과 네다섯 달 동안 기본 훈련만 했다. 무술팀에서 합을 짜보자고 했을 때도 기본기를 익혀야 한다고 거절했다. 칼베기 일곱 개를 정해서 하루에 몇 백개 씩 그것만 연습했다. 엄청난 칼 무게를 견디기 위해서 근력 운동, 달리기도 했고."
가장 애를 먹었던 장면은?

"서른여명이랑 혼자 싸우는 장면을 롱테이크로 찍었다. 실수가 있으면 다 다시 찍어야 했으니까 어려웠다."

윤종빈 감독이 강동원이 하지 않으면 이 영화를 하지 않을 거라고까지 했다고 들었다. 어떤 면에 끌려서 이 작품을 하게 됐나?

"감독님한테 나중에 얘기를 들었다. 내가 하지 않겠다고 하면 작품을 엎을까도 고민했다고 하더라. 처음 만났을 때부터 '이 감독이다' 싶었다. 설득을 할 필요도 없이 그때 마음을 굳혔다. 작품을 고를 때는 시나리오의 완성도나 감독님을 먼저 본다."

'조윤' 캐릭터는 악역인데,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었나?

"사실 주변에서 반대를 많이 했다. '군도'는 한 팀이고, 나 혼자 악역이니까. 임팩트있는 장면이 많긴 하지만 분량으로 치면 많지 않은 데다, 촬영 회차는 또 많았다. 하지만 당시 이거보다 좋은 작품이 없었다. 안할 이유가 없었다. '조윤'은 지금까지 맡았던 악역 중에 가장 능동적으로 나쁜 짓을 하는 역할이다. 모델로 삼았던 캐릭터도 없었다. 다만 감독님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의 '윤수'와 전우치의 '전우치'가 좋았다고 하더라. '조윤'의 유아적인 모습도 비슷하고."

강동원 "신비주의는 아니고, 내 나름대로 옳지 않은 것은 절대 안할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고 말했다.

강동원 "신비주의는 아니고, 내 나름대로 옳지 않은 것은 절대 안할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고 말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대중들에게 강동원은 신비로운 이미지가 남아있다. 예능 등 TV출연도 잘 하지 않는다.

"사적인 것을 드러내서 선입견을 남기는 게 싫다. 그렇게 되면 작품에 몰입하는 게 어려우니까. 물론 쇼 프로에 출연하시고 연기도 잘해내시는 분들도 있지만 난 그럴 자신감이 없다. 원래 성격도 나서는 스타일이 아니고, 사람들 앞에 서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물론 친한 사람들과는 얘기하는 걸 좋아하지만. 그런 게 신경 쓰여서 예전에 하던 축구도 이젠 안한다."

군 복무 전후로 달라진 게 있나? 공백 기간 동안 든 생각은?

"갈수록 영화 현장에 있는 게 좋다. 다른 쪽 분야 사람들과는 단절된 느낌도 들고. 공백기 동안 갈증은 계속 있었다. 너무 생소한 일과 생소한 사람들과 있다 보니까 원래 자리로 돌아가고 싶었다."

흥행에 대한 생각은?

"영화 찍는 게 내 돈 가지고 찍는 게 아니니까, 어쨌든 나를 믿고 영화를 찍게 해준 분들에게 손해는 안끼쳐 한다고 생각한다. 투자자들에게도 어느 정도 돌려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책임감이 있다."

많은 감독들이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는? 또 꽃미남 배우라는 수식어가 싫지는 않은가?

"난 배우로서 배수의 진을 많이 치고 산다. 연기가 아니면 안된다. 다른 일도 벌리지 않으니까. 감독들이 보기에는 그런 점이 배우로서 마음에 들었나보다. 내 나름대로는 항상 열심히 살려고 한다. '꽃미남'이라는 수식어를 뛰어넘을 수 있다면 좋은 것이고, 못 뛰어넘으면 그게 내 한계가 될 거다. 하지만 못 뛰어넘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사진=백소아 기자 sharp204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