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기 방제도 이제는 친환경 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등포구, 친환경적 위생해충 방제 및 생물서식처 복원사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 보건소는 9일 당산공원, 양평유수지와 대림유수지에 고추잠자리, 잔물땡땡이 등 다양한 종류의 생물을 투입했다.

이는 영등포구보건소가 지난해 11월 고려대학교 생물자원이용기술연구단과 체결한 ‘친환경적 위생해충 방제 및 생물서식처 복원사업’ 일환으로 모기 방제를 위한 천적생물의 방류와 생태복원 도입생물의 투입 등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
천적생물자원 및 생태복원 도입생물은 환경부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 기술개발 사업 일환으로 실시된 생물자원이용기술연구단의 생태계 복원 환경평가 지표생물자원 개발(연구책임자 고려대학교 배연재 교수)의 결과물로 대량사육법 개발을 통해 사육된 개체들로 현장에 투입이 됐다.

모기 방제를 목적으로 방류한 잔물땡땡이는 그 생활사나 생활환경이 모기와 유사하고 모기나 깔따구의 유충을 하루에 평균 1000개체 이상 섭식해 생장한다.

그러므로 약품이 아닌 생물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모기 등 해충의 개체수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고추잠자리, 왕잠자리, 연못하루살이, 잔물땡땡이 등 수서곤충 유충들 다양한 생태복원도입 및 천적생물을 당산근린공원 습지에 투입하고 있다.

고추잠자리, 왕잠자리, 연못하루살이, 잔물땡땡이 등 수서곤충 유충들 다양한 생태복원도입 및 천적생물을 당산근린공원 습지에 투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성충의 경우 수생 식물의 고사체 및 수중의 유기물질을 섭식, 수질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수질 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잔물땡땡이 외 생태 복원 차원에서 도입한 연못하루살이, 고추잠자리, 아시아실잠자리, 물자라, 물방개 등은 국내 자연습지에서는 풍부하게 서식하지만 도심지역에는 개체수가 적은 생물들로 인체에 위해성이 없다. 이들 개체의 방류로 생물다양성이 증진되는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잠자리류의 경우에는 성충으로 부화 시에 모기 성충 등을 먹이로 삼으므로 잔물땡땡이와 마찬가지로 해충 방제에도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추진단은 10월 경 디지털모기자동계측기와 모기트랩을 이용해 성충의 발생량을 측정, 2013년도의 모기 개체수와 비교할 예정이다.

연구기한인 2016년3월까지 진행, 방제 효율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면 방역약품 사용량을 줄이는 친환경 방역사업으로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최병희 보건지원과장은 “공원이나 하천변 등 친환경 공간에 무분별한 살충제를 살포할 필요 없이 모기천적을 이용해 방제하면 도심의 공원과 하천에서 벌과 나비, 잠자리가 공존하는 건강한 먹이사슬이 구축되는 생태계 복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