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상의 "기업 10곳 중 2곳만, 여성인력 채용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 10곳중 8곳 “여성인력 채용규모, 現수준 유지” ... ‘업무공백’(41%) ‘야근 등 제약’(28%) 탓
- 기업 10곳중 7곳 “승진시 남녀 차별 없어” ... 차이 이유는 “낮은 공헌도(36%), ‘업무능력 부족’(24%) 등
- 商議 “출신·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문제 해결 필요” ... “여성친화적 근로환경 조성 나서야”

자료제공=대한상의

자료제공=대한상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국내 기업 대다수가 출산과 육아 등에 인한 업무 공백 문제로 여성 인력 채용을 현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등 여성 친화적 일터 마련을 위한 사회적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최근 323여 개 대·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벌인 ‘여성인력 활용에 대한 기업 인식 조사’한 결과, 여성인력 채용규모에 대해 84.5%의 기업이 ‘현행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8일 밝혔다.
‘여성 채용을 늘리겠다’는 기업은 15.5%에 불과했다. 여성관리자·임원 확대 계획에 대해서도 81.1%의 기업이 ‘현재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늘리겠다’는 기업은 17.7%에 그쳤다. ‘줄이겠다’는 기업도 1.2%로 조사됐다.

기업들의 여성인력 활용은 아직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신입직원 채용 시 남녀 간 성비를 집계하자 75 대 25로 남성이 크게 앞섰다.

여성인력을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애로로는 ‘임신·출산·육아 등에 인한 업무 공백 및 경력단절’ (44.6%)’을 첫손에 꼽았다. 이어 ‘야근·출장 등에서 업무상 제약’ (29.7%), ‘여성 인적자원 개발·관리 비결 부족’ (18.6%) 등을 들었다.
기업들은 여성인력 활용 확대를 위해 사회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답했다. 무엇보다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등 출산·육아 관련 사회적 지원’ (54.5%)’을 꼽았다. 이어 ‘여성 지도력 교육 등 여성 관리자 육성 관련 교육 지원’ (35.9%), ‘임신· 출산·육아기 경력단절 예방’ (17.3%)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남녀가 일·가정 분담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14.2%)’,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지원(10.8%)’, ‘모성보호 관련 기업 의무 강화(5.0%) 순이었다.

그런가하면 대다수 기업이 여성 인력 활용이 경영성과 향상이 도움됐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인력 활용이 경영성과 향상에 도움이 됐는지에 대해 ‘도움이 됐다’는 응답이 67.2%로 집계됐다. ‘영향 없음’(29.1%)의 두 배에 달했다. ‘도움 안 된다’는 의견은 3.7%에 그쳤다. 기업들은 여성인력의 강점(복수응답)으로 ‘성실성·책임감’ (48.9%), ‘친화력’ (44.9%), ‘창의성’ (28.2%) 등을 주로 꼽았다.

승진에서도 남녀 간 차이가 없다는 응답이 많았다. 남녀 간 승진 차이 여부를 묻는 말에 ‘차이가 없다’는 기업이 69.3%로 ‘차이가 있다’(30.7%)는 응답보다 2배 이상 많았다.

남녀 간 승진에 차이가 있다는 일부 기업들은 그 이유로 ‘낮은 공헌도’ (36.1%), ‘업무수행능력 부족’ (24.4%), ‘지도력 부족’ (21.8%)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관리자의 편견’(6.7%)이나 ‘남성 중심적 조직문화’(3.4%)를 꼽은 기업은 소수에 그쳤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저출산·고령화시대를 맞아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여성인력의 적극적 활용이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며 ”기업에서는 업무를 효율화해 장시간 근로를 하지 않도록 업무시스템을 개선하고 남녀 모두 업무성과만으로 평가하도록 인사평가시스템도 선진화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정부에서는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방과후학교 확충 등 여성의 경제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