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매출액도 5분기만에 53조 밑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 가 어닝쇼크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가운데, 매출 역시 53조원을 하회했다.

삼성전자는 8일 시장의 기대치를 대폭 하회하는 매출 52조원, 영업이익 7조2000억원의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5.19% 감소했으며 전년동기대비로는 24.45% 감소했다.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3.13%, 전년동기대비 9.50% 줄었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8조원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12년 2분기(6조4600억원) 이후 2년 만에 처음이다.

매출액 역시 53조원 이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1분기 이후 처음이다. 이는 지난해 가장 낮은 분기 매출액인 52조8700억원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이날 공시된 삼성전자의 잠정실적(가이던스)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영업이익 전망치(4일 기준)인 8조1239억원을 훨씬 밑도는 것으로, 어닝쇼크(실적 하락 충격) 수준이다.

매출액도 에프앤가이드의 전망치(53조1162억원)에 훨씬 미치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중 원화강세가 지속된 데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판매가 감소하면서 실적이 급감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재고물량을 줄이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늘린 것도 영향을 미쳤다. 무선 제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시스템LSI와 디스플레이 사업도 약세를 보였다.

환율의 경우 달러와 유로화 뿐 아니라 대부분 신흥국의 통화에 대해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실적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무선 사업은 중국과 유럽 시장내에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중저가 스마트폰의 유통 채널 내 재고가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 성수기와 신모델 출시를 대비해 유통재고를 축소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다소 공격적으로 집행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무선 제품 수요가 줄면서 시스템LSI와 디스플레이 사업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해당 분야 판매가 줄면서 수익성도 예상보다 약화됐다.

삼성전자 측은 "3분기에는 원화 환율의 추가 절상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무선사업에서도 일시적인 마케팅 비용이 줄면서 3분기에는 실적이 호조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앞으로도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스마트홈, IoT(Internet of Things)관련 제품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고 B2B 등의 사업분야에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