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 고려대와 종자보존 및 연구 위해 ‘맞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원섭 산림청장, 김병철 고려대 총장 ‘종자보존 및 연구협약’…산림식물 종자보존, 관련 기초연구, 전문인력 양성 등 서로 도움 약속

신원섭(왼쪽) 산림청장과 김병철 고려대 총장이 협약서를 펼쳐보이고 있다.

신원섭(왼쪽) 산림청장과 김병철 고려대 총장이 협약서를 펼쳐보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산림청이 고려대학교와 종자보존과 관련연구 활성화 등을 위해 손잡았다.

8일 산림청에 따르면 신원섭 산림청장과 김병철 고려대 총장은 7일 오후 고려대 회의실에서 ‘종자보존 및 연구협약’을 맺고 산림식물 종자보존과 관련 기초연구, 전문인력 양성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식 자리엔 최병암 산림청 산림이용국장 등 양쪽 관계자들이 배석해 실무차원에서 업무논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신원섭(왼쪽에 2번째) 산림청장, 김병철(3번째) 고려대 총장, 최병암 산림청 산림이용국장 등 양쪽 관계자들이  고려대가 모아온 야생식물종자 샘플을 산림청에 전달하면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원섭(왼쪽에 2번째) 산림청장, 김병철(3번째) 고려대 총장, 최병암 산림청 산림이용국장 등 양쪽 관계자들이 고려대가 모아온 야생식물종자 샘플을 산림청에 전달하면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따라 고려대가 모은 1600여종의 산림식물 씨앗을 산림청의 종자저장시설(Seed Vault)에 영구보존하고 종자저장과 수명에 관한 연구를 공동으로 한다.

신원섭 청장은 “고려대와 산림청이 중요한 식물자원을 안정적으로 보존하고 공동연구를 하게 돼 국가생물다양성 보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림청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경북 봉화)에 산림식물종자 100만점을 영하 20℃에서 보존할 수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지하터널형 종자저장고(Seed Vault)를 만들어 2015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최병암 산림청 산림이용국장은 “지구상엔 약 30만종의 식물씨앗이 있다”며 “우리나라는 그 가운데 약 3만종(식물종으론 약 4000종)의 씨앗을 영구보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국장은 “이같은 식물씨앗 보존작업은 ‘종자의 노아 방주’에 해당되는 것으로 국가생물다양성 보전에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