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효성 "최대주주 조현준, 승계작업 아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대주주가 조석래 회장에서 장남인 조현준 사장으로 변경된 것에 대해 효성 은 2일 "승계작업이 아니라 경영권 방어 목적"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효성은 이날 최대주주가 조석래 회장에서 조현준 사장으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조 사장은 지난 1일 3500주를 매수해 총 주식수가 362만6983주(지분율 10.33%)로 조 회장의 362만4478주(10.32%)를 2505주 앞서게 됐다.

이에 대해 효성 측은 "조석래 회장에서 조현준 사장으로 최대주주만 변경됐을 뿐, 주식을 소유한 최대주주 등의 범위는 변경 전과 동일하다"며 승계작업이 아니라고 말했다.

효성 측에 따르면 조현준 사장의 최대주주 변경은 차남 조현문 전 효성중공업 사장이 지분 전량을 매각했기 때문에 경영권 방어 목적에서 이를 되사들이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차남 조현문 전 효성중공업 사장이 지분 전량(7.1%)을 내다 팔고 그룹과 결별하자 장남 조현준 효성 사장과 삼남 조현상 효성 부사장은 최근까지 주식을 사들여 차남의 지분공백을 메워 왔다.

효성 관계자는 "조현준 사장이 지분을 사들여 최대주주가 됐지만 삼남인 조현상 부사장도 이날 주식을 같이 샀다"면서 "이는 차남이 매각한 지분을 회수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조현상 부사장은 1일 2000주를 사들였고, 또 2일에는 2만407주를 사들여 지분이 10.05%가 됐다.

조현준 사장과 조현상 부사장이 잇단 주식 매입으로 후계 구도에 대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만약 승계 작업이 이뤄지는 것이라면 아버지인 조석래 회장의 지분 변동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하지만 경영권 방어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승계를 위한 지분 매입 경쟁이 벌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승계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확정된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효성가(家)의 주식 매입이 계속될 것임도 시사했다.

그는 "차남이 지분을 매각하기 전에도 효성가에서 갖고 있는 지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며 "주식을 꾸준히 사들이고는 있지만 아직도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