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홍원 총리,"차질 없는 국정운영에 최선다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홍원 국무총리가 2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2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홍원 국무총리는 24일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2기 내각 출범이 지연되고 있지만 각 부처가 차질 없는 국정운영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이제 올해 상반기가 다 지나가고 있다"면서 "각 부처는 6월까지 마무리해야 할 국정과제 추진에 미진함이 없도록 함은 물론, 하반기 원활한 국정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규제개혁과 관련해서는 규제비용총량제가 처음 도입돼 내달부터 시범 실시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각 부처는 비용분석기법 개발과 시범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성공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또 "올해 이상고온 현상으로 예년보다 한 달 정도 빨리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정확한 정보 제공과 수질관리 대책을 착실히 추진해 국민들에게 불편이나 부담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문체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는 국민화합과 한반도 평화안정, 국가 이미지 제고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성공적인 방한 행사가 되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각 부처의 민생 챙기기에도 주문했다. 정 총리는 최근 소비심리 위축으로 가장 먼저 영향을 받게 되는 저소득층과 서민들의 생활에 우선적인 관심이 요망된다면서 국무조정실에 26개 저소득층 대상 사업 추진실태를 꼼꼼히 점검해 국민들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복지부 등 관계부처에는 7월부터 시행되는 기초연금제도가 초기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준비상황을 종합 점검해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육군 22사단 총기사고와 관련해서는 "불의의 사고로 희생된 병사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며, 부상자와 그 가족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국방부 등 관계부처는 희생자와 가족들에 대하여 정부차원의 필요한 조치에 소홀함이 없도록 꼼꼼히 챙겨 예우를 다해주고 부상자들이 조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와 지원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또 "국방부는 이러한 불행한 일이 과거에 있었음에도 재발한 데 대해 깊은 반성 아래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병력과 총기ㆍ탄약 관리 등 관련 대책을 세밀히 세우라"고 지시했다. 이어 "군 기강 확립과 함께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장병들의 복무관리와 의료지원체계 등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그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점검하는 체계를 확립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경기도 분당의 국군수도병원을 찾아 총기사고 희생장병을 조문하고 사상자를 위문할 예정이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