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항암효과에 탁월한 자연의 선물 장흥 “와송(瓦松)” 수확 한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동현 정남진 장흥 와송 농원 대표가 와송을 수확하면서 재배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있다.

김동현 정남진 장흥 와송 농원 대표가 와송을 수확하면서 재배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30년 사진기자 퇴직후 고향으로 귀농한 김동현 장흥 와송농원 대표""
"무공해 와송(瓦松) 재배로 인생 2막 열정 쏟아 "
"항암·아토피, 변비·위장장애·노화방지·다이어트 효과 탁월"
”생와송 1키로그램 2만원에 판매“
”약 3300㎡(1000평) 대규모 와송 농장~견학 줄이어“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요즘 정남진 장흥 와송농원에서 항암효과에 탁월한 자연의 선물 “와송(瓦松)” 수확이 한창이다.
약 3300㎡(1000평) 대규모 와송농원에서 2~3년 된 와송 수확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이어진다. 그 주인공은 30여동안 광주 언론계에서 사진기자를 하다가 퇴직, 고향으로 귀농한 김동현 정남진 장흥 와송농원 대표.

“250분의 1초, 찰나의 순간을 촬영한 사진도 정직하지만 집안 곳곳에서 자라는 가족 같은 식물들에 정성어린 손길을 주면 식물들도 정직하게 자랍니다. 무럭무럭 자라는 식물을 지켜보면 마음이 넉넉해집니다."

광주·전남 언론계에서 30여 년 동안 사진기자를 하다 퇴직 후 6년 전부터 고향인 정남진 장흥으로 귀농, 토종 와송과 오디를 재배하고 있는 김동현(67·장흥 정남진 와송농원 대표)씨는 귀농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일찍이 찾아온 무더위 속에 김 대표는 솔숲과 대나무 숲의 청정한 기운 속에서 자란 토종 와송과 오디를 수확하느라 여념이 없다. 김 대표는 이른 새벽부터 무공해 야생 와송 수확을 시작으로 자연과 대화를 나눈다. 청정 자연 속에서 인생2막의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것이다.
2~3년 키운 와송

2~3년 키운 와송

원본보기 아이콘

김 씨는 6년 전 고향인 장흥으로 내려와 약 3300㎡(1000평) 규모의 와송 농장을 이루었다. 지붕의 기와 위에서 자라는 모양이 소나무 잎이나 소나무꽃을 닮았다고 해서 와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신탑, 탑송, 바위솔이라고도 한다.

이 와송은 한국인의 단골 질병을 치유해주는 건강 식물로 알려져 있다.2세기부터 한방 고서 본초에는 와송이 민간요법으로 사용된 것으로 기록돼 있다. 악성종양, 해독, 지혈, 경혈이 막힌 데 쓰였으며, 항암효과는 물론 노화 방지, 당뇨 예방 및 치료 등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어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생와송을 직접 생산하는 장흥 정남진 와송농원(061-863-2754. 010-5625-8808)은 건강의 활력을 되찾아주는 와송 씨앗과 생와송(㎏당 2만원)을 판매하고 있다.

김 대표는 “와송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제철”이라며 “생와송은 와송 특유의 모든 좋은 성분이 그대로 함유돼 있어 살아있는 맛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남진 장흥 와송 농원

정남진 장흥 와송 농원

원본보기 아이콘

또 “생와송을 요구르트에 넣어 갈아 마시거나 바싹 말린 와송을 차로 마실 수도 있다”며 “때로는 과실주로 만들어 먹거나 가루, 환 등으로 가공해 먹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인들의 '만병통치약'과도 같아 와송은 최근 더욱 각광받고 있다. 무공해 야생의 상태에서 재배하고 있는 정남진 와송농원에는 각지에서 재배법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몰려드는가 하면 문의도 쇄도하고 있다.

“와송은 수분을 좋아하지 않고 영양분이 거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며 재배방법이 유난히 까다로운 식물이기에 야생의 자연환경 그대로의 상태에서 재배하는 곳은 드물다”고 밝힌 김씨는 그만의 차별화된 ‘무공해 와송’을 재배하고 있다.

김 대표는 또 3305㎡(1000평)에 5만여 그루의 뽕나무를 심어 토종오디도 재배하고 있다. 요즘 본격적인 오디 수확철을 맞아 까맣게 잘 익은 오디를 때맞춰 수확하느라 여념이 없다.
와송

와송

원본보기 아이콘

솔숲과 대나무 숲의 청정한 기운 속에서 자란 정남진 토종오디는 열매가 굵고 당도가 높은 우수 품질로 ㎏당 8000원선에 직거래 하고 있다. 이 오디는 전국에서 주문이 쇄도하는 등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한다.

김 대표는 1974년에 지역 언론계 사진기자로 입사해 대한민국 최고의 사진기자로 명성을 떨쳤다. 광주일보를 거쳐 전남일보 국장까지 역임하는 등 30년 넘게 사진기자 생활을 했다. 퇴직한 뒤 6년 전에 고향인 전남 장흥군 행원리에서 자연의 삶을 즐기고 있다.
김동현 정남진 장흥 와송 농원 대표가 와송을 수확하면서 재배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있다.

김동현 정남진 장흥 와송 농원 대표가 와송을 수확하면서 재배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 씨는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농사일 자체에 애정을 갖고 꾸준히 노력한 결과 지금의 농원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에게 농원일은 제2의 인생을 열게 해준 기쁨이고, 수입은 '덤'이라는 얘기다.

김 씨는 귀농을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귀농에 대한 마음가짐을 맨 먼저 강조했다. 농사는 장사처럼 단시간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골 삶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만 힘든 농사일을 버틸 수 있고, 즐거움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귀농에 앞서 꼼꼼한 준비가 필수라는 점도 강조했다.
와송

와송

원본보기 아이콘

김 씨는 농사에 대한 궁금한 일이 생기면 끝까지 파고들어 배우는 재미에 빠져 있다. 그런 까닭에 지금의 일과 만나는 사람이 모두 재미있다고 한다. 새벽에 일어나서 일의 순서를 가리지 않고 이것저것 하다보면 잡념이 사라지고 걱정거리가 없어진다는 게 김 씨의 일상이다.

김 씨는 “최근 들어 와송의 효능이 더욱 알려지면서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며 “몸에 좋은 건강식물인 와송으로 각종 질병을 회복할 수 있도록 더욱더 확대 재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남진 와송농원의 주소는 전남 장흥군 장흥읍 행원리 376번지. 와송모종 및 씨앗 등을 예약 판매하고 있다. 전화(061-863-2754, 010-5625-8808)로 문의하면 상담 및 주문이 가능하다.

◆와송 섭취하는 방법
와송으로 만든 술

와송으로 만든 술

원본보기 아이콘

1)생와송과 야구르트를 함께 갈아서 공복에 마시면 좋고, 당뇨환자의 경우 생수나 우유에 갈아 마시는 게 좋다는 것.

2)와송을 차로 마실 경우 물 4ℓ에 말린 와송 5~10g을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끓여 음료대용으로 매일 마셔도 좋다.

3)와송의 꽃대나 씨앗을 갈아 환으로 만들어서 1회 3~5g 정도 하루 3번 복용하는 방법도 있고, 또는 와송 가루를 만들어서 먹는 방법도 있다.

4)와송 효소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설탕과 와송을 1대1의 비율로 섞어 3개월 정도 보관 후 숙성시켜 섭취해 좋다.

5)와송주=와송이 꽃이 필 무렵 와송의 진초를 잘라 물기를 제거한 후 용기에 소주를 부어 밀봉하에 6개 이상 숙성시킨 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6)와송엑기스 =뿌리· 줄기· 꽃대 모두들어 간 15~20㎏ 생와송을 즙을 내려 복용해도 좋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