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발굴단,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실 운영 등 현장밀착형 서비스 활성화
과거의 ‘취업정보은행’이란 명칭은 정보 제공의 소극적 서비스가 연상된다는 평이 있어 일자리 상담과 알선 등 보다 적극적이고 희망적인 취업 관련 업무를 수행하겠다는 뜻을 담아 ‘희망일자리센터’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와 함께 전역을 앞둔 병사들을 대상으로 매달 직업카드분류를 통한 직업심리검사를 해 직업에 대한 적성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게 조언해 전역 후 미래설계를 돕는 프로그램도 계속된다.
특히 찾아가는 일자리상담실은 6월부터 월 2회에서 매주 열어 중소기업체 취업, 국비지원 직업훈련 알선, 연령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상담 등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제공, 취업사각지대 해소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올해만 상반기까지 센터에는 구직희망자 4191명과 765건의 구인업체가 등록, 취업자 수는 1200여 명에 이른다.
차영집 일자리정책과장은 “내방객 구직상담과 알선 등 단조로운 업무 위주에서 탈피해 주민밀착형 일자리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희망일자리센터가 구인 업체와 구직자에게 희망의 다리가 되는 효율적인 일자리센터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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