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기 건강검진, 사망률 35% 감소…女 의료비도 절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을 경우 사망률을 최대 35%까지 낮출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은 2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연세대학교와 공동으로 진행한 '국가 일반건강검진의 사망률과 의료비 지출 영향분석'을 발표했다.
연구는 첫 검진시점이 20대 이상~50대 미만인 160만여명을 대상으로 1992년부터 2000년 일반건강검진을 받은 회수에 따른 심뇌혈관질환, 허혈성심장질환, 뇌졸중, 전체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도와 의료비 지출을 분석했다.

그 결과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진단으로 질환의 발생률은 높아졌으며, 치료를 통한 관리도 전체 사망위험도는 감소했다.

특히 일반건강검진 횟수가 9년간 1~2회인 사람에 비해 5~7회인 경우 사망위험도가 남자는 0.65배, 여자는 0.79배나 낮아졌다.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사망위험을 최대 35%까지 낮출 수 있는 셈이다.
또 검진횟수가 5회 이상 많은 대상자는 평균 의료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여성은 검진횟수가 증가할 수 있도록 평균 지출의료비와 의료비 사용건수가 함께 줄었다.

아만 남성은 전체 암의 검진횟수가 높을수록 의료비 사용 건수와 평균 지출 의료비가 증가했다. 암의 조긴 발견이 늘면서 의료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연구를 이끈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는 "건강검진 횟수가 많아서 사망률이 감소했다는 단순해석은 지양해야 한다"면서 "건강검진을 자주 받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전반적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을 가능성이 있고, 이러한 성향에 따른 효과가 혼재되어 나타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