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 산에선 뭐가 잘 자라며 땅 모양은 어떨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임업진흥원, 개인산주 맞춤형서비스 ‘산림정보 다드림(林)’ 시스템 첫 개발…땅값, 땅 모양, 토양, 임업통계 등 31가지 정보 5분내 척척

개인산주 맞춤형 서비스 ‘산림정보 다드림(林)’ 시스템 흐름도

개인산주 맞춤형 서비스 ‘산림정보 다드림(林)’ 시스템 흐름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내 산에선 뭐가 잘 자랄까?” “땅 모양은 어떻고 무엇을 재배하면 돈을 벌까?”

개인이 갖고 있는 산에 자라고 있는 임산물 등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관련시스템이 국내 첫 개발돼 눈길을 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청에서 오래 쌓아온 산림정보들을 활용, 개인산주 맞춤형컨설팅에 필요한 ‘산림정보 다드림(林)’시스템(http://gis.kofpi.or.kr/gis)을 서비스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산림정보 다드림(林) 시스템 메인화면

산림정보 다드림(林) 시스템 메인화면

원본보기 아이콘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은 “산주인이 자신의 산 주소지 지번을 입력하면 필지 안의 땅값, 임목, 땅 모양, 토양, 임업통계, 영상 등 31가지 산림정보들을 5분내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공간정보 오픈플랫폼과도 연계된 이 시스템은 한국임업진흥원홈페이지나 인터넷검색으로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사회적 관심이 큰 산양삼(장뇌삼) 등 단기소득임산물 재배적지정보들을 알 수 있어 임업인들의 빠른 의사결정을 돕고 소득 늘리기에도 보탬이 되고 있다.

산림정보 분석 서비스 시스템(산림조합, 대학 등 전문가용) 화면

산림정보 분석 서비스 시스템(산림조합, 대학 등 전문가용) 화면

원본보기 아이콘

경남 거창에 10㏊의 산을 가진 임업인 나산촌씨의 경우 기르는 품목의 수확량이 적어 재배품목을 바꾸려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 지, 어떤 품목이 알맞은지 고민하다 한국임업진흥원 ‘임업인 콜센터’를 찾아 도움을 받았다.

임업컨설팅업무담당자와 나씨는 ‘산림정보 다드림(林)’시스템을 이용, 해당산지의 기초산림정보와 땅 이용현황 등을 확인하면서 문제를 풀 수 있었다. 해당지역 산에 알맞은 품목을 정하고 재배에 들어가 소득을 늘릴 수 있게 된 것이다.

나 씨는 산지의 나무 정보, 땅 정보, 알맞은 재배품목 및 조림수종, 임지생산능력정보 등을 ‘산림정보 다드림(林)’의 필지입력으로 5분 내 결과조회는 물론 인쇄까지 해서 볼 수 있었다.

임업컨설팅 관리서비스 관련화면

임업컨설팅 관리서비스 관련화면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가운데 산주인이 알 수 있는 단기임산물 적정재배 정보품목 수도 2013년 10개, 2014년 12개, 2015년 14개로 는다.

이 시스템은 특정조건을 가진 산림이 어느 곳에 있는 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 업무목적에 맞는 산림대상지 분석에 쓰일 수 있다고 김 원장은 설명했다. 이 땐 회원으로 가입, 시·군·구 및 읍·면·동 단위로 각종 산림정보를 선택적으로 분석, 특정조건의 산림분포를 손쉽게 알 수 있다.

김 원장은 “시스템개발 전엔 임업컨설팅업무담당자 및 개인 산주는 이 같은 산림정보를 개별적으로 모으고 분석할 수밖에 없어 의사결정에 많은 시간이 걸렸으나 이젠 누구나 ‘산림정보 다드림(林)’ 서비스로 5분 안에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