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컵]"지지않는 경기하겠다" 증명한 이근호 교체카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시아와 본선 첫 경기 1-1무승부…승리는 아니지만 큰 산 넘었다

[월드컵]"지지않는 경기하겠다" 증명한 이근호 교체카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쿠이아바(브라질)=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큰 산을 넘었다. 기대했던 승리는 아니지만 최소한의 목표로 삼았던 승점 1점을 따냈다.

대한민국이 18일(한국시간) 브라질 쿠이아바의 아레나 판타나우에서 열린 2014 브라질월드컵 H조 1차전에서 러시아와 1-1로 비겼다. 후반 교체로 들어간 이근호(29ㆍ상주)와 알렉산드르 케르자코프(32ㆍ제니트)가 각각 한 골씩 넣었다. 앞서 열린 경기에서 벨기에가 알제리에 2-1로 역전승 하면서 한국과 러시아는 나란히 조 2위에 올랐다.
"지지 않는 경기를 하겠다"던 홍명보 감독(45)의 전략이 들어맞았다. 부담스러운 첫 경기에서 절반의 소득을 얻은 대표팀은 자신감을 안고 16강 진출의 밑그림을 그리는데 성공했다. 조별리그가 32강 체제로 바뀐 1998 프랑스월드컵을 시작으로 1차전을 비긴 팀이 토너먼트에 오른 확률은 58.3%다. 총 36개 나라 가운데 21개국이 예선을 통과했다.

홍명보 감독(45)은 이 날 4-2-3-1 전형의 원톱으로 박주영(29ㆍ아스날)을 내세웠다. 공격형 미드필더로는 주장 구자철(25ㆍ마인츠)을 낙점했다. 좌우 날개는 손흥민(22ㆍ레버쿠젠)과 이청용(26ㆍ볼턴)이 포진하고, 중원에는 기성용(25ㆍ스완지시티)과 한국영(24ㆍ가시와 레이솔)이 나섰다. 포백(4-back)은 윤석영(24ㆍ퀸스파크 레인저스)과 김영권(24ㆍ광저우 에버그란데), 홍정호(25ㆍ아우크스부르크), 이용(28ㆍ울산)이 자리하고 골문은 정성룡(29ㆍ수원)이 지켰다.

대표팀은 미국 마이애미 전지훈련부터 공을 들인 러시아 맞춤형 전술을 꺼내 들었다. 공수의 중심축인 기성용의 경기 조율 아래 손흥민과 이청용을 활용한 측면 돌파로 득점 기회를 노렸다. 전반 9분 이청용이 2선에서 쇄도하는 박주영에게 침투패스를 연결했으나 공이 발에 닿지 않았다. 1분 뒤에는 손흥민이 벌칙구역 정면으로 돌파를 시도한 뒤 강한 오른발 슈팅을 날렸지만 골대를 넘어갔다.
4-3-3을 구사한 러시아는 예상대로 견고한 수비를 바탕으로 한 역습으로 맞섰다. 공격형 미드필더 빅토르 파이줄린(28ㆍ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과 올레크 샤토프(24ㆍ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중심으로 좌우 측면을 공략하며 한국의 숨통을 조였다. 전반 31분에는 중앙 수비수 세르게이 이그나셰비치(35ㆍCSKA 모스크바)가 35m 거리에서 강하게 찬 프리킥을 정성룡이 간신히 쳐냈다.

신중하게 경기를 운영하던 두 팀은 후반 들어 공격에 조금씩 속도를 냈다. 러시아가 파이줄린의 중거리 슈팅과 코너킥 상황에서 바실리 베레주츠키(32ㆍCSKA 모스크바)의 헤딩슛으로 골문을 위협하자 한국은 구자철과 기성용의 중거리 슈팅으로 맞불을 놓았다. 공격 자원인 이근호(29ㆍ상주)와 알란 자고예프(24ㆍCSKA 모스크바)를 각각 교체로 내보내며 비슷한 시점에 승부수를 던졌다.

한국이 먼저 결실을 맺었다. 후반 23분 이근호가 미드필드 진영에서 공을 몰고간 뒤 오른발로 찬 슈팅을 골키퍼 이고리 아킨페예프(28ㆍCSKA 모스크바)가 잡으려다 뒤로 흘려 선제골로 연결됐다. 그러나 러시아도 백업 스트라이커 케르자코프가 후반 30분 골대 앞 혼전 상황에서 동점골을 넣으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이후 한국은 김보경(25ㆍ카디프시티)을 투입시키며 반격을 노렸으나 더 이상 골은 나오지 않았다.

한편 이날 경기장에는 원정 응원에 나선 붉은 악마와 현지 교민을 포함, 약 1500명이 모여 태극전사들을 응원했다. 대표팀은 베이스캠프가 있는 파라나주의 이구아수로 이동한 뒤 23일 오전 4시 포르투알레그리의 에스타디오 베이라히우 경기장에서 열리는 2차전에서 알제리를 상대로 첫 승에 도전한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