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든 군용기에 전파교란 방어장치 장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F-15K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F-15K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군용기에 위성위치정보시스템(GPS) 교란을 막는 안티재밍(anti-jamming)시스템이 장착된다. 북한이 GPS 교란을 위한 재밍(jamming)을 해마다 늘리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17일 국방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공군의 F-5, KF-16, F-15K 전투기와 육군의 500MD 정찰헬기, 아파치 공격헬기를 대상으로 GPS 교란전파를 가려내는 안티재밍 안테나와 칩(SSASN)을 2017년까지 장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방위사업청은 사업규모 등 연구용역을 한국국방연구원에 의뢰하고 이달 안에 연구결과가 나오는대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방사청은 이 사업에 1600억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군용기 기종에 맞게 설치될 안티재밍 시제기는 록히드마틴사와 보잉사에서 내년까지 개발하게 된다.

북한은 현재 10여종류의 GPS교란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100km 이상 전파교란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우리 군은 파악하고 있다. 북한은 그동안 교란전파 회수를 해마다 늘려왔다. 2010년 4일간, 2011년 11일간, 2012년 16일간에 이어 지난해에는 20일간 전파교란를 지속적으로 보내왔다. 전파범위도 서해안에서만 해왔던 3년전과 달리 서울, 경기, 강원 일부지역까지 확대됐다.
500MD 정찰헬기, F-5 전투기 등 노후 군용기와 상용GPS를 장착하고 있는 KT-1 훈련기는 북한의 재밍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다. 현재 공군 주력전투기인 F-15K, KF-16의 경우 안티재밍 장비인 ALQ-88을 자체 개발해 장착하고 있지만 미흡한 수준이다. 여기에 공군의 JDAM 정밀유도폭탄의 경우 GPS외에 관성항법장치(INS)를 사용해 타격 정밀도를 높이고 있지만 GPS 교란이 발생하면 표적오차는 13m에서 33m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2000년 전후로 러시아로부터 GPS 재머(jammer)라는 배낭 크기의 이동식 전파방해 장비를 도입했으며, 독자적으로 개량형 장비를 만들어 운용하고 있다. 올해초부터는 우리 육군의 500MD 정찰헬기와 비슷한 H-500헬기 80여대에 휴대용 위성항법장치(GPS) 전파교란장치를 장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H-500은 정찰 목적으로 전시에 우리 영토를 침범하더라도 육안으로 식별하기가 힘들다. H-500은 우리 군의 500MD보다 배기구가 1개가 적고 동체 앞부분이 뾰족하게 튀어나왔다는 점 외에는 외견상 큰 차이가 없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GPS 교란기술과 전자기파(EMP)탄 개발 등 4세대 전쟁을 준비하고 있어 전술변화에 맞춘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군용기 안티재밍사업에 이어 지상, 해상 무기체계에 대한 안티재밍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