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은 17일 '비금융기관의 전자지급결제 업무 현황과 향후 과제' 보고서를 통해 먼저 최근의 달라진 시장 상황을 환기했다.
지난해 통계를 보면, 전자금융업자의 전자지급결제대행업의 연간 이용 건수는 9억7300만건,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업의 연간 이용 건수는 52억7570만건 등으로 관련 서비스 이용 건수가 연간 66억108만건에 이른다. 이용 금액은 어느새 71조528억원까지 불어났다.
하지만 시장 규모의 성장에 비해 관리 감독 체계는 촘촘하지 않다는 게 한은의 생각이다. 전자지급결제 서비스 제공자들은 소비자의 구매 정보 뿐 아니라 개인정보와 결제정보 등을 보유하게 되지만, 정보보호와 규제 및 감독 등 새로운 과제에 대한 답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얘기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