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년만에 담뱃값 인상 "내년 초 시행 목표"…최소 5000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건복지부에서 WHO의 권고에 따라 담뱃값 인상을 추진한다. (사진: SBS 보도화면 캡처)

▲보건복지부에서 WHO의 권고에 따라 담뱃값 인상을 추진한다. (사진: SBS 보도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10년만에 담뱃값 인상 "내년 초 시행 목표"…최소 5000원?

보건당국이 담뱃값을 올리는 방안을 적극 추진중이다.
임종규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세계금연의 날' 기념식을 겸한 심포지움에서 “내년 초 담배세를 인상하기 위해 올해 열심히 국회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올해 세계 금연의 날 주제로 담배세 인상을 채택하고, 각 회원국에 담배세 50% 인상을 권고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지난 2004년 이후 약 10년간 2500원에 묶여 있는 담뱃값이 대폭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담배값 2500원은 물가를 감안해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 가운데 가장 낮다. 또 담배가격 가운데 담뱃세가 차지하는 비중도 62% 정도로 WHO 권고수치(70%)보다 낮다.

하지만 내년 초 담배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국회 입법이 선행돼야 한다. 현재 담뱃값 인상과 관련돼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은 국회의원 발의안 3건이다. 정부는 관련 법안을 제출조차 하지 않았다.
정부와 여·야의 입장이 각각 달라 담뱃값 관련 법안이 통과되기 어렵다는 전망이 있다. 담배세로 거둔 세수의 사용처(지방세·국민건강증진기금)와 인상폭에 대해 입장차가 분명하다. 특히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5000원 이상 큰 폭의 인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통과시키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일각에서는 지난해 8조원이 넘는 세수 부족으로 정부 곳간이 빈 만큼 정부로서도 담뱃값 인상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담뱃값 인상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담뱃값 인상, 얼마나 오를까" "담뱃값 인상, 담배끊어야지" "담뱃값 인상, 우리나라 담배가 싸긴 하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