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뱅가드펀드 국내 증시 유입 자금 1.3조 추정···버퍼 역할 기대 <하나대투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3일 하나대투증권은 올해 뱅가드 펀드를 통해 최대 1조3000억원의 자금이 국내 증시에 유입돼 외국인 자금 변동성을 일부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달 13일 이후 국내 증시에서 순매수로 전환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수 규모는 2조9000억원에 달한다. 같은 기간 투자비중(16%)이 높고 전체 외국인 순매수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iShare MSCI 신흥국 ETF펀드는 자금유입이 크게 둔화됐다.
하나대투증권은 신흥국펀드 자금 유입 둔화에도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순매수 규모가 늘어난 데 대해 뱅가드 펀드의 매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뱅가드 자산운용사는 펀드 운용기준을 한국을 신흥국으로 분류하는 MSCI에서 선진국으로 분류하는 FTSE로 변경하면서 지난해 7월까지 신흥국펀드에 편입된 한국주식 8조원 가량을 매도했다.

이미선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뱅가드 신흥국 펀드가 한국주식을 매도하는 사이 뱅가드 선진국 펀드들에 한국주식이 편입되면서 지난해 하반기 동안 6조원 가량 매수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지난해 말 기준 한국에 투자하고 있는 뱅가드 선진국 펀드는 6개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한국에 대한 투자비중은 선진국 아시아펀드 11%, 미국 제외 선진국펀드 3~4%, 미국포함 선진국펀드 1.7%, 뱅가드 선진국펀드가 보유한 한국 주식규모는 6조3000억원 정도로 기존 뱅가드 신흥국펀드 내 보유하고 있던 규모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올해들어 뱅가드 선진국펀드로부터 국내 증시에 유입된 자금은 5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뱅가드 6개 선진국 펀드로 유입된 자금은 30조5000억원 규모로 올해 들어 뱅가드 선진국ETF펀드로 유입된 자금 규모가 지난해 유입 규모의 55% 수준임을 감안해 올해 6개 펀드에 대해 전년대비 45%에서 55% 비중으로 자금 유입을 가정할 경우의 추정치라는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국내 증시에 영향력이 큰 iShare 신흥국 펀드 유입규모의 25~35%에 해당하는 금액”이라면서 “iShare 신흥국 펀드에서 100만큼의 유출이 발생했을 때 뱅가드 펀드로부터의 자금 유입 영향으로 순유출 규모가 65~75로 경감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하나대투증권은 현재 자금 유입 숙도가 유지될 경우 올 한해 뱅가드 펀드로부터 국내 증시에 유입될 수 있는 자금을 1조원~1조3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올해 연초부터 현재까지 전체 외국인의 코스피 순매수 규모(1조원)에 버금간다.

이 연구원은 “이와 관련 긍정적 모습이 최근 국내 증시에서 나타나고 있다”면서 “뱅가드 선진국 펀드에 한국주식이 편입된 이후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주식순매수와 iShare MSCI 신흥국펀드 누적순유입 간에 이격도가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국내 증시는 신흥국 펀드로의 자금유입이 둔화되더라도 선진국 펀드로부터의 자금유입이 버퍼 역할을 함으로써 부정적 효과가 다소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