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아파트 붕괴에 이어 이번에는 삼수발전소 댐 누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력생산 중다으로 양강도 주민 큰 불편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에서 평양 평천구역 아파트 붕괴에 이어 이번에는 댐의 물이 새는 등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는 28일(현지시간) 복수의 북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당 사상일꾼 돌격대’ 3만명을 동원해 3년 4개월이라는 공사기간을 걸쳐 지난 2007년 5월 완공한 ‘삼수발전소’가 최근 가동을 완전 중단했다고 전했다.
평양 아파트 붕괴사고 이후 전국적 범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안전검사에서 ‘삼수발전소’의 댐에서 이상이 발견돼 전력생산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이 소식통들은 설명했다.

삼수발전소가 갑자기 멈춰버리면서 전기 공급이 완전 중단돼 주민들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앞서 북한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3일 평천구역의 23층짜리 아파트가 붕괴됐다고 18일 보도했다.
양강도 주민들은 주식인 강냉이를 ‘짝매’로 잘게 부수어 밥을 해먹었지만 전기공급 차단으로 이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냉장고도 얼음을 만들어 팔던 사람들과 전기를 이용해 ‘인조고기’와 ‘속도전가루’를 만들어 때대끼(하루벌이) 장사를 하던 사람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삼수발전소는 모래와 자갈을 이용해 댐을 만든 발전소로 물이 새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붕괴될 위험이 있다.북한 당국은 댐 보강을 위해 물이 새는 부분에 고강도 시멘트를 투입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들은 최악의 경우 댐의 물을 다 빼고 보강공사를 해야 하는데 물을 뽑는 데만 1년 이상이, 그리고 물을 다시 채우는데 3년이 걸린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