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영국의 조선 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한진중공업의 필리핀 현지법인인 수빅조선소가 수주잔량(CGT) 기준으로 175만 7000t의 일감을 보유하며 전세계 조선소 중 10위로 기록됐다.
한진중공업은 국내 최초로 철강선, 석유시추선을 비롯, 동양최초의 멤브레인형 LNG선, 공기부양정, 케이블선, 쇄빙선을 건조하는 등 지금까지 국내 조선사에 있어 선구자적 역할을 해 왔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중국 조선소의 약진, 치열해진 수주 경쟁 등에 밀려 순위권 밖을 맴돌아야 했다.
수빅조선소는 지난 달 그간 영도조선소의 협소한 부지로 인해 수주전에 참가조차 하지 못했던 VLCC(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에 성공하면서, 창사 이래 처음으로 VLCC 시장에 첫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올 들어서는 30만t급 VLCC와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을 잇따라 수주하며 현재까지 총 50척, 약 32억 달러 규모의 3년치 조업 물량을 확보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조선소로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급인 6도크는 길이 550m, 폭 135m, 깊이 13.5m에 이르며 컨테이너선 6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수빅조선소를 통해 더 높은 상위권 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수빅조선소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조선부문 핵심사업장으로 육성하고, 영도조선소는 상선 및 고기술 특수목적선을 전문 생산하는 투트랙 전략을 통해 세계적 조선사로 재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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