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몽준-박원순 캠프 대변인, 반값등록금·무상급식 '격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6ㆍ4 지방선거 서울시장 자리를 놓고 경합 중인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측 캠프의 '입'이 격돌했다.

26일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정 후보 측 김성태 총괄 본부장과 박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반값 등록금' '친환경 무상급식' '지하철 대기질' 등 각종 논란을 둘러싸고 치열한 맞토론을 펼쳤다.
선거가 열흘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주말 유세 현장의 민심이 어땠는지를 묻는 질문에 김 본부장은 "서울의 비전과 미래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경쟁력 갖춘 후보가 누구인지와 서울에 외국의 많은 투자를 이끌어내서 다시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역동성과 다양성,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 성장과 발전이 둔화돼 있고 퇴보한 서울을 살리는 데 가장 중점을 둬야 한다는 것 등의 인식을 깊게 가진 주말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진 대변인은 "세월호 참사를 겪으면서 더 이상 속도와 경쟁, 성장만을 추구하는 그런 과거 보수정권의 인물들에게 서울시를 맡겨놓을 수 없다고 하는 시민의 인식이 형성돼 가고 있다"며 "서울시정의 중심을 기존의 관료나 공무원에서 시민으로 확실하게 옮겨놓았다는 데 대한 시민의 지지가 확인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정 후보의 '반값 등록금' 발언 논란에 대해 진 대변인은 "높은 등록금 때문에 학부모들이 얼마나 고통스러워하고 또 학생들은 시급 6000원도 안 되는 아르바이트로 학업시간을 다 소비할 수밖에 없는 이런 어려움을 도대체 알고나 계시는지 모르겠다"며 "재벌 2세로 최상의 특권층의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민의 고통, 시민의 고통을 모르는 발언이 아니냐 이런 비판을 받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본부장은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문제보다는 반값이라는 구호만 부각되다 보니까 여러 측면에서 현실적 문제가 빚어지게 되는 것도 사실"이라며 "박원순 시장이 재직하고 있는 서울시립대학교만 반값 등록금을 실천하면 나머지 대학교의 위화감이라든지 형평성 문제는 본인이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진 대변인은 "형평성 문제는 새누리당과 정부가 반값 등록금 정책을 반대했기 때문"이라고 재반박하면서 "서울시장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서울시립대의 등록금을 낮추는 권한뿐이니 국가와 정부가 나서서 등록금을 반으로 낮추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학부모들과 대학생들의 부담을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정부와 여당이 등록금 낮추는 일에 나서야 한다"며 "장학금으로 대체하자는 말씀을 하는데 장학금은 국민의 세금으로, 예산으로 마련돼야 할 돈 아니냐"고 되물었다.

김 본부장은 "박 시장이 충분한 고민 없이 정치적인 고려에 의해 무작정 등록금을 줄였다가 현재 서울시립대 같은 경우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연구와 교육에 대한 투자가 안정적으로 확보되지 않는다면 결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의 부담은 실질적으로 덜어주면서도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또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등록금 정책이 고민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친환경 무상급식 공방에 대해 김 본부장은 "감사원 감사 결과 초중고 학생의 무상급식을 위해 서울시내 867개 학교에 보급된 친환경 농산물에서 유해농약이 검출되고 또 원산지를 속인 물품이 납품되는 등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친환경 식자재를 수의계약으로 시중 가격보다 30~50% 비싸게 구입했을 뿐 아니라 농산물 산지가 아닌 몇 개의 유통 업체와 독점 거래를 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진 대변인은 이에 대해 "문제가 있는 식자재들이 학생들에게 공급됐던 게 아니라 중간에 적발돼 전량 폐기됐다"며 "박 시장과 관계가 있는 시민단체 인사들이 특혜를 받았다고 말하는데 전혀 근거가 없는 얘기"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의 친환경유통센터 내에 있는 기획자문위원회는 그야말로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기획을 자문하는 역할에 불과하다"며 "실제로 식자재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별도의 선정위원회가 따로 구성돼 있다"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친환경유통센터 학교급식 기획자문위원장인 배옥병씨가 박 시장이 임명한 송병춘 서울시 감사관의 부인이라는 점을 근거로 내세우면서 "부인을 통해 서울의 전체 867개 학교에 이 친환경 무상급식 재료를 납품하는 걸로 몇 개의 유통 업체가 독점했다"고 지적하자 진 대변인은 "면책특권이 보장되지 않는 인터뷰이기 때문에 반드시 (법적) 책임을 지셔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배씨는 제도와 정책을 설계하는 자문을 했을 뿐이지 식자재 납품과 업체 선정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는 게 박 후보 캠프 측 주장이다.

서울시 지하철 공기 질 논란에 대해서 김 본부장은 "박 후보 측이 실질적으로 공동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고 진 대변인은 "서울시민 안전을 위해 공동 안전 공약을 만들자는 제안에 대한 응답은 없고 공기 질 공동조사만 요구하니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동조사에 응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김 본부장은 "오늘이라도 당장 할 수 있다"고 답한 반면 진 대변인은 "공동 안전 공약을 논의한다는 답변이 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