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南 "金, 자격 없어" vs 金 "朴, 靑얘기 왜 없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6·4 지방선거 본선 첫 토론에서 만난 남경필 새누리당, 김진표 새정치민주연합 경기지사 후보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 심판론'을 두고 충돌했다.

19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경기지사 후보 토론회에서 두 후보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소재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포문은 김 후보가 열었다. 그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거론하며 "책임은 인정한다면서도 총리가 사의까지 표명한 상황에서 개각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 의아했다"고 비판했다. 또 박 대통령의 해경 폐지와 안전행정부 조직 대폭 개편 해법에도 "해경과 안행부에 책임을 전가하면서 청와대의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남 후보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세월호로 보여준 안전불감증 문제는 오랫동안 쌓였던 것"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상심이 큰 국민과 피해가족은 정권을 심판할 자격이 있지만 김 후보는 과거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로 공직에 몸담았던 분으로 비판 자격이 없다"고 받아쳤다.

이에 김 후보는 "야당이지만 정부의 잘못을 막지 못해 죄인의 심정"이라고 되받으며 "세월호 사태 수습에서 야당이 적극적인 협조는 해야 하겠지만 진상규명과 법제도 개혁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세월호 사고의 피해 지역인 안산을 '희망특별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교육과 일자리 공약을 두고 기싸움이 치열했다.
전날 김 후보가 내놓은 '보육교사의 교육공무원화 공약'에 대해 남 후보가 "현실성이 없다"고 하자 김 후보는 "보육교사 공약은 참여정부 교육부총리 때부터 일관되게 주장했던 것으로 꼭 필요한 공무원은 늘려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남 후보는 "현재 경기도 공무원이 5만명이다. 7만명의 보육교사를 공무원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국가적 재앙"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일자리 정책을 두고도 남 후보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식기반 일자리 7만개를 만들겠다"고 했고 김 후보는 "쌍둥이 개성공단을 조성해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