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구글과 특허합의' 속내로 본 삼성전 영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용대비 실익 없어…시간 낭비 돈 낭비"
"특허괴물 이미지 우려…안드로이드 진영 동맹 희석 의도도"
"삼성전 집중vs합의 가능성"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애플과 구글이 양사간 진행 중이던 스마트폰 기술 관련 특허 소송을 모두 취하하기로 합의하면서 이번 합의가 삼성·애플간 진행 중인 특허소송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높다.
업계에서는 애플이 비용대비 실익이 없었던 구글과의 분쟁을 접고 삼성전에 집중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다만 수년째 이어지고 있는 특허분쟁에 대해 업계 안팎의 시선이 곱지 않은 만큼, 길게 봤을 때는 양사간 합의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봤다.

애플·구글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공동 성명을 내고 "현재 두 회사 사이에서 직접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모든 소송을 취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독일 등에서 진행되고 있던 애플·구글 간 20여건의 특허 분쟁은 모두 일단락됐다.

양 사간 특허분쟁은 지난 2010년 모토로라가 애플을 상대로 3세대(3G) 네트워크 구동 기술 관련 특허 침해 소송을 내고, 이에 애플이 맞소송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2012년 5월 구글이 모토로라 모바일 부문을 125억달러에 인수하면서 구글이 이후 소송을 진행해 왔다. 올해 초 구글은 모토로라 휴대전화 제조사업을 중국 레노버에 29억달러에 넘겼지만 모토로라가 보유하던 수천개의 특허는 구글이 계속 보유한다는 계약 조항에 따라 애플과의 특허 소송은 구글이 이어받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과 유럽 정부가 애플과의 특허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구글이 소송을 취하한 것으로 보인다"며 "애플도 구글이 모토로라를 레노버에 판 이후 소송을 계속할 필요성이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애플·구글은 다만 이번 합의에 특허 상호계약(크로스 라이선스)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양측의 잠재적 특허 위협은 이어진다는 얘기다.

이번 합의에서 애플은 무엇보다 구글(모토로라)과 4년간 분쟁을 진행하며 들어간 막대한 비용에 비해 실익은 얻지 못했다는 계산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송을 추가로 진행해 결과를 얻는다 해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영향력이 크게 줄어든 모토로라와의 싸움은 큰 의미가 없다는 판단 역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마이클 리시 미국 빌라노바대 교수는 "모토로라가 더는 애플의 상대가 못 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소송전을 중단한 것"이라며 애플에게 모토로라는 더 이상 강력한 경쟁자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어 애플이 삼성과의 특허 소송을 타결하기 전에는 이 같은 합의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오히려 주변 소송들을 정리함으로써 소송 역량을 삼성전에 집중할 것이라는 평가다. 지난 3월 말부터 진행된 삼성·애플간 2차 소송에서 배심원단은 양측이 모두 상대의 일부 특허를 침해했다며 '쌍방 일부 승소' 평결을 내린 상태다. 2차 소송에서 1차 때 애플이 완승을 거뒀던 것과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게 주된 이유로 구글이 소송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며 사실상 안드로이드 진영과의 확전 양상으로 진행됐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 애플 입장에서는 구글을 등에 업고 스마트폰 1위 자리를 다투는 삼성과의 싸움에 집중해 결과를 얻어내는 쪽을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 애플과 구글간 합의에 대해 애플 대 안드로이드 진영으로 굳혀지고 있는 대립 구도와 안드로이드 진영간 끈끈한 동맹관계를 희석시키고자 하는 의도도 있었을 것으로 업계는 봤다. 2011년부터 애플과 특허 장기전을 벌이고 있는 삼성은 올 초 구글과 동허동맹을 맺으며 애플을 더욱 압박할 수 있는 공동전선을 형성했다. 상대적으로 애플은 특허 동맹 등을 통한 업계 상생보다 자사가 가진 특허로 소송을 일삼는 '특허괴물'처럼 변해가고 있다는 비판의 강도가 높아진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길게 봤을 때는 삼성·애플 역시 합의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단초를 찾았다는 분석도 있다.

독일의 특허전문가인 플로리안 뮬러는 "애플은 더 이상 소송이라는 방식으로 안드로이드를 이길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며 "안드로이드를 상대로 수년간 벌여온 소송전은 결과적으로 애플에게는 한 푼도 가져다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