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 예산정책처가 내놓은 '제6차 OECD 회원국 의회예산처 및 독립적 재정기구 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독립적 재정기구인 경제정책분석국(CPB)은 1986년부터, 호주는 지난해부터 의회예산처(PBO)가 선거공약 비용추계를 실시하고 있다.
호주의 경우에는 의회 소속의 PBO가 선거공약 비용추계를 실시한다. 호주는 여당과 야당간의 선거 공약 비용 추계 서비스에 대한 형평성을 높이는 한편으로 국민들에게 선거 공약을 지키는 데 얼마나 많은 돈이 소요되는지를 알리기 위해 이같은 제도를 마련했다. 다만 호주의 선거공약 비용 추계는 예산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효과에 한정돼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전반을 살필 수 없지만 빨리 작성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두 나라의 사례 모두 공약에 대한 비용 추계는 선거 직후에 이뤄진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투표 당일에 가까워질수록 공약들이 대거 쏟아진다는 특징 때문으로 보인다. 이같은 한계 때문에 투표 이전에 공약이 얼마 만큼의 재정을 소요하는 지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이뤄지지 못한다. 하지만 선거 이후에라도 공약 비용을 추계함에 따라 정당의 선거공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밖에 이같은 공약 비용추계는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정당에게는 공약개발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으며, 유권자에게는 정당의 신뢰성을 살필 수 있는 자료가 된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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