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영등포구, 디지털모기자동계측기 18개소 운영

최종수정 2014.05.11 11:15 기사입력 2014.05.11 11:15

댓글쓰기

모기발생량 영등포구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영등포구가 과학적이며 효율적인 모기 방역시스템을 위해 지역내 주요 지역에 디지털모기자동계측기(이하 계측기)를 운영한다.

구는 2011년 보건소 내와 양평 빗물펌프장 등 4군데에 계측기를 처음 설치한 후 지속적으로 확대, 현재에는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양평유수지 안양천변, 공원, 어린이집 등 영등포 주요 지역 18개소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계측기는 사람 등 동물이 내쉬는 이산화탄소로 먹잇감을 찾는 모기 특성을 이용, 지속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뿜어 모기를 유인해 포집하는 장치다.

계측기 입구에 적외선 감지센서가 부착돼 있어 모기가 포집기 안으로 들어올 때마다 자동으로 그 수가 계측되고, 포집기 안에 설치된 무선 송신장치를 통해 발생모기의 숫자가 영등포구방역지리정보시스템에 전송된다.
신길동 신일어린이집 모기계측기

신길동 신일어린이집 모기계측기


모기발생현황은 오전 7시와 오후 6시 등 하루에 2회씩 구 방역본부로 전달된다. 이 때문에 구는 그때그때 모기가 다량 발생하는 지역을 파악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역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방역 약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 환경친화적일 뿐 아니라 예산 절감의 효과까지도 누릴 수 있게 한다.
또 계측기를 통해 확인한 모기발생현황을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재해 주민들이 언제든지 그 현황을 확인, 모기에 대한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 일본뇌염 등 감염병의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최병희 보건지원과장은 “이상고온현상으로 올해는 모기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계측기의 확충은 물론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주민들이 모기 등의 해충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