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경이 답해야 할 5가지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뒤 해양경찰청은 신고,구조, 수사 과정 모두에서 허점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늑장 대응과 부실한 초동 대처로 소중한 생명들을 구하지 못한 건 물론 관련 자료 은폐나 말바꾸기로 스스로 의혹을 부풀리는 모습을 보여 왔다. 공분을 사고 있는 해경의 무능한 행태와 의혹을 5가지로 나눠 정리해봤다.

1. 세월호 이상징후 보이는 동안 관제센터는 알지 못했다.
수십명의 생사가 엇갈린 골든타임을 해경 관제센터는 감시 소홀로 허비했다. 세월호가 정상항로를 벗어나 이상 징후를 보이는 동안 선박 안전 관리를 맡고 있는 해경 소속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는 세월호와 교신을 전혀 하지 않았다. 진도 VTS는 해경이 세월호 구조신고를 접수한 지 10분이 지나서야 세월호를 호출했다. 해경은 진도VTS 교신기록을 공개하지 않다가 사고 나흘 만에야 부랴부랴 공개하기도 했다. 교신기록에는 진도 VTS가 세월호 선장에게 탈출 명령을 미루는 내용이 담겨 있어 자신들의 잘못을 덮기 위해 일부러 내용을 숨겼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 초기 구조 '차선'이라도 됐나.
16일 해경의 헬기가 사고 해역에 도착한 건 9시27분, 해경 경비정이 사고해역에 도착한 건 신고 이후 43분이 지난 오전 9시35분이었다. 해경 고속단정은 배 안에 사람들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도착 후 눈에 보이는 기관사와 선장부터 구조했다. 배 안에서 아이들이 선내에 있으라는 방송을 믿고 있는 동안 해경 특공구조단은 선체 안으로 들어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승객들끼리 구조작업을 하는 것을 가만히 지켜보고 있었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다.

3. 해경과 언딘의 유착은 없나.
민간 구조업체인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이하 언딘)와 해경의 관계에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세월호가 침몰한 뒤 해경은 세월호 운영회사인 청해진해운에 언딘의 연락처를 알려줬다. 청해진해운은 사고가 나자 거래하던 업체에 지원을 요청했었다가 이를 4시간 만에 번복하고 해경이 소개한 언딘과 계약했다. 사고가 나자 해역에 달려갔던 대형 바지선 현대보령호는 56시간 바다 위에 머물다 해경의 반대로 회항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언딘에 일감을 몰아주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는 정황들이다.

해군은 해경이 언딘 잠수부들이 먼저 들어가야 한다며 해군 최정예 잠수요원인 특수전전단(UDT)을 막았다고 국회에서 답변했다가 답변서가 잘못 작성됐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해경은 초반부터 언딘 소속 잠수부들의 잠수실력을 인정하면서 민간 잠수사들의 구조작업을 통제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4. 범죄 물증도 아닌데 희생자 메모리카드는 왜 들여다봤나.
해경이 세월호 침몰 희생자들의 휴대폰을 무단 복원한 것도 의혹을 받고 있다. 해경은 단원고 학생들의 휴대전화 유심(USIM)칩과 메모리카드를 유가족의 동의 없이 들여다봤다. 희생 학생들의 휴대폰은 침몰 당시 선실 내부의 상황과 해경의 구조 상황 등이 여럿 담겨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세월호 사고의 핵심자료다. 앞서 해경은 세월호 침몰사고 현장에 도착한 경비정의 구조장면을 사고 12일이 지나서야 공개해 구조상황 은폐의혹을 샀다. 2시간여의 구조 작업 가운데 촬영분량은 9분45초밖에 되지 않아 편집하고 공개했다는 의심도 사고 있다.

5. 한국해양구조협회, 한국해운조합, 한국선급. 각종 산하 기관과 무슨 관계인가.
세월호 침몰 사고로 드러난 해경과 산하기관과의 유착관계도 해경이 규명해야 할 사항이다. 김석균 해경청장은 민간단체인 한국 해양구조협회의 회원모집과 재정확보를 적극 지원하라고 전국 해양경찰서장에게 공문을 내려 보내 물의를 빚었다. 해양구조협회에는 해경 출신 간부가 6명 재취업해 활동하고 있는 상태다. 해경은 지난해 1월 협회 출범 당시 소속 경찰관들에게 유료 회원 가입을 권고하기도 했다. 이 단체에는 언딘의 김윤상 대표도 부총재로 일하고 있어 해경과 언딘의 연결고리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