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무리 수순 밟는 시멘트값 인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시멘트 가격인상 관련 시멘트ㆍ레미콘 업계의 협상이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주요 시멘트사가 최근 레미콘 업체들과 1종 벌크 시멘트 가격을 t당 4000원(5.4%) 인상하기로 잠정 합의하고 세금계산서 발행 등의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아직 협상을 타결하지 못한 시멘트 업체들도 같은 수준의 인상안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작년말부터 지속된 시멘트 가격 인상 관련 기싸움은 이달 중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성신양회, 현대시멘트, 라파즈한라, 현대시멘트 등이 t당 4000원 인상을 기준으로 한 신단가에 맞춘 세금계산서를 재발행하기 시작했다. 새로 발행된 세금계산서는 4월15일자를 기준으로 작성됐다.

이는 당초 시멘트 업계 요구인 5000~7360원 인상안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동양시멘트는 지난 2월26일자로 t당 8만600원으로 인상된 가격에 시멘트 납품을 시작했고 라파즈한라와 현대시멘트, 성신양회, 쌍용양회도 3월1일자로 거래처에 각각 8만1000원, 8만700원, 8만500원, 8만100원에 납품했다.

한일시멘트와 아세아시멘트도 각각 지난달 1ㆍ14일자로 t당 7만9300원, 7만8600원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후 쌍용양회, 동양시멘트, 성신양회, 현대시멘트, 라파즈한라 등 5개 시멘트사는 4월 말 시멘트 대금을 결제해야 하는 레미콘사들에 인상된 시멘트 가격대로 돈을 내라며 세금계산서를 발송한 바 있다.
최고 t당 7360원까지의 인상을 요구했던 시멘트업계가 4000원 인상안에 잠정 합의하고 나선 것은 4개월 째 이어진 가격 협상에 따른 피로감이 누적된 데 따른 여파가 크다.

시멘트 업계 한 관계자는 "작년 말 라파즈한라가 가격 인상방침을 통보한 이후 4개월째 시멘트 공급가격이 결정되지 않아 경영계획을 짜기도 힘들 정도로 속앓이를 한 게 사실"이라며 "시멘트 가격 인상을 결사반대 해왔던 레미콘 업계가 가격 인상을 수용할 의사를 밝힌 만큼 다른 업체들도 비슷한 수준에서 수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돌발변수는 있다. 건설사들의 반발이다. 건설업계 는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을 이유로 가격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 중이다. 이들은 시멘트와 레미콘 업계가 짜고 시멘트ㆍ레미콘 가격 인상을 추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