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세계경제 No1 꺼린 사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은행 보고서 1년 동안 불만 제기…경제력 상응 책임 부담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중국이 올해 구매력 평가(PPP) 기준으로 세계 1위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는 세계은행(WB) 국제비교프로그램(ICP)의 보고서에 대해 중국이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불만을 제기해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정부가 세계 1위 경제대국이라는 위상을 내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파이낸셜 타임스(FT)는 1일(현지시간) 보고서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중국이 세계 경제의 리더로서 많은 책임이 주어지는 데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ICP는 지난달 30일 PPP 기준으로 집계한 올해 중국 국내총생산(GDP)이 17조4570억달러로 미국의 17조4400억달러를 앞선다고 전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FT는 1872년 영국을 제치고 세계 1위 경제대국에 올랐던 미국이 142년 만에 왕좌를 중국에 내주게 됐다고 앞서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중국은 지난 1년간 이번 ICP 보고서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ICP 보고서를 작성한 한 관계자는 "1년 전에 이미 큰 논란이 있었다"며 "중국은 세계경제 1위 부분을 빼고 싶어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넘버 원이 되기를 원치 않는 것처럼 보였다"며 "그들은 미국과 정치적으로 엮이는 것을 부담스러워 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경제 규모가 세계 1위에 오르면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이 커지고 현재 1위인 미국과의 관계도 껄끄러워지는 것을 중국 정부가 부담스러워 했다는 것이다.

실제 중국 정부는 중국 미디어의 ICP 보고서 보도를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또 ICP 집계 방식에 계속 의혹을 제기해왔던 국가통계국은 ICP 발표를 공식 통계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의 비노드 토마스 사무총장도 "중국은 분명 경제 규모가 고평가되는 것을 원치 않았으며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ADB는 이번 보고서 작성에서 중국 관련 통계를 수집하면서 간접적으로 관여했다.

중국 측 한 관계자는 "1인당 기준으로 따질 경우 중국은 여전히 가난한 국가"라며 "국제사회가 중국에 최소한 지금은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ICP 보고서에 따르면 1인당 구매력 기준으로 중국의 경제 규모는 세계 99위에 그친다. 미국은 12위로 집계됐다.

이 때문에 한편에서는 ICP 보고서와 관련, 중국을 세계 1위로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ICP 보고서에 적용된 나라별 물가를 반영한 PPP 기준 GDP를 활용한 방식으로는 중국의 경제력이 과도하게 평가된다고 지적했다. WSJ는 또 국제 거래에서는 PPP 기준으로 집계하는 방식이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 한다고 꼬집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