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닉스, 계열사 합병하자 주가 껑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니맥스 합병 공시후 상한가…조이맥스, 주가 연고점 찍어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자회사 또는 계열사 합병에 나선 기업들에 대해 합병효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일부 기업은 이미 실적 개선으로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위닉스는 지난달 30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최근 3일 연속 상승 행진을 지속했다. 위닉스의 이같은 강세는 관계사인 위니맥스 합병 결정에 따른 것이다. 위닉스는 지난달 29일 공시를 통해 위닉스의 유통을 담당하던 비상장법인 위니맥스를 흡수합병키로 했다고 공시했다. 합병비율은 위닉스 1 대 위니맥스 35.042다.

이번 합병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위니맥스와의 합병으로 위닉스의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희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위니맥스 합병으로 실적 개선뿐만 아니라 경영 리스크도 해소돼 위닉스 주가에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최근 자회사인 링크투모로우를 합병키로 한 조이맥스도 합병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했다. 지난달 18일 합병 결정을 공시했던 조이맥스는 지난달 14일부터 22일까지 7거래일 동안 상승 행진을 하며 주가가 연고점을 찍었다.
합병으로 인해 조이맥스는 알짜 자회사의 이익을 100%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지난해 조이맥스의 연결기준 순이익은 146억원이었다. 본사 기준 순손실이 62억원이었는데 자회사 실적이 본사 적자를 메워주고 있는 모양새다. 정대호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조이맥스가 링크투모로우의 지분을 60%만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배주주 순이익은 71%에 그쳤다"면서 "합병으로 링크투모로우의 이익을 100% 인식할 수 있게 돼 주주가치 극대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현대제철은 이미 합병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말 현대하이스코의 냉연부문을 합병한 현대제철은 올해 1분기 개별기준 매출액 3조9360억원, 영업이익 2332억원을 기록했다. 냉연부문 합병 등에 힘입어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1.6% 증가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91.7% 늘었다.

삼성SDI와의 합병이 예정된 제일모직도 향후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전망이다. 유종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제일모직은 지난해 4분기부터 시장기대치를 크게 하회하는 실적을 내놨으나 합병 이후인 하반기에는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짚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