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과 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朴대통령 오늘 국무회의 발언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 발생 14일째인 29일 온 국민의 시선은 청와대 국무회의장에 쏠려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2주간 구조성과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계획 등을 담은 일종의 대국민 메시지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302명 실종, 구조 0명. 정부의 무능력, 무기함에 대한 절망이 분노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구조작업 총책임자인 박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이냐가 관심이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고의 책임을 선장, 선주 등 당사자들과 공무원의 무사안일주의 등으로 돌리고 정작 자신은 '제3자' 입장을 취해왔다. '청와대는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는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발언과 마찬가지로 '책임회피성'으로 비치며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사과가 나온다 해서 비판 여론이 잦아들 것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우선 '등 떠밀려' 나온 사과라는 인상이 짙은 데다, 형식도 국민 앞에서가 아닌 국무회의 석상에서 각료들 앞에서 하는 것이라 '간접 사과'라는 비판이 새로 제기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취임 후 3번 국민에게 사과했는데 모두 수석비서관회의나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서다.
21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세월호 침몰 관련 발언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사진 : 청와대)

21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세월호 침몰 관련 발언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사진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지난 21일 수석비서관회의 모두발언처럼 '책임자 처벌과 구조에 총력' '원인 규명 및 근본대책 마련' 등 지시와 질타성 발언으로만 채울 경우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로 비칠 수 있어 고민을 더한다.

사과 없이 여론의 관심을 돌릴 만한 '대형 발표'로 상황을 벗어나려 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전면 개각이나 획기적 대책 발표 등이 떠오른다. 그러나 박 대통령 성향상 국면전환용 이벤트를 수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자칫 정치적 노림수로 읽힐 경우 국민적 저항은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