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모재산 추적… 회계법인 4곳 감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적정의견 낸 1곳 계열사, 분식회계 묵인 드러나면 ‘등록취소’ 징계

유병언 세모 회장(출처: MBC)

유병언 세모 회장(출처: MBC)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청해진해운' 실소유주 세모그룹 계열사의 회계감사를 맡았던 회계법인 4곳에 대한 감리에 전격 착수했다. 만약 분식회계 등을 고의적으로 눈감아준 사실이 드러나면 해당 회계사는 최대 '등록취소'의 징계를 받게 된다.

28일 금융감독원과 한국공인회계사회에 따르면 세모그룹 비상장 계열사 11곳에 대한 감사보고서 등에서 '적정의견'을 낸 회계법인에 대한 감리를 시작했다.
청해진해운ㆍ다판다ㆍ노른자쇼핑ㆍ국제영상ㆍ트라이곤코리아 등을 감사한 세광공인회계사 감사반을 비롯, 중앙회계법인(문진미디어ㆍ아이원아이홀딩스), 나래회계법인(아해ㆍ온지구), 대주회계법인(천해지ㆍ세모) 등 4곳이 감리 대상이다.

한국공인회계사회 관계자는 "회사가 조직적으로 회계사를 속인 정황이 드러나면 징계수의는 벌점을 부과하는 수준에 그치겠지만, 회계사가 고의적으로 돈을 받거나 유착관계가 있었다면 '등록취소' 수준의 징계가 가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검찰의 회계사에 대한 수사내용과 감사보고서 등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징계수위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행법상 한국공인회계사는 회계사 개인에 대해 등록취소, 직무정지, 감사업무참여제한, 경고, 주의, 직무연수 등 총 6단계의 징계를 할 수 있다. 최대 징계 수위인 등록취소를 받게되면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원으로서 자격이 박탈돼 감사업무를 진행할 수 없어 사실상 영업정지를 해야 한다.
금융감독원도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투트랙으로 세모 계열사의 분식회계 의혹을 감리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건은 사안이 중대한 만큼 금감원과 한공회가 공조 체계로 가기로 결정했다"면서 "한공회가 회계사에 대한 감리를 맡고, 금감원은 계열사에 대한 분식회계 의혹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감리'란 회계법인이 작성한 감사보고서 등의 신뢰성 여부를 검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적정의견'은 재무제표의 모든 항목이 적절히 작성돼 기업 회계기준에 일치하고 불확실한 사실이 없다는 뜻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