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이 朴대통령에 공개질문했는데 정부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23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질문장'을 발표하고 5.24조치 해제 등을 요구하면서 남북관계는 오로지 박 대통령의 태도에 달렸다고 주장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조평통은 이날 '박근혜에게 보내는 공개질문장'에서 평화통일과 전쟁 중 무엇을바라는지, 오는 8월 예정된 한미군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 용의가 있는지, 5·24조치 철회 생각이 있는지, 서해 평화수역 조성 의향이 있는지 등 10개질문에 박 대통령이 대답할 것을 요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조평통은 박 대통령이 "진실로 북남 사이에 신뢰를 도모하고 평화통일의 문을 열어나가려는 입장이라면" 북측의 질문에 올바른 대답을 해야 한다면서 "북남관계의 전도는 전적으로 박근혜의 태도 여하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조평통은 '박 대통령이 말하는 '통일'은 외세를 업고 일방이 타방을 먹는 체제대결"이라면서 "체제대결은 곧 전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선반도 비핵화를 실현하자면 미국 핵무기와 침략군대를 철수시켜야 하며 미국의 핵위협부터 제거해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이 한미군사훈련을 중단하는 용단을 내려야 하며 오는 8월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중단을 선포할 용의가 있는지 답하라"고 요구했다.
조평통은 특히 남북간 민간교류와 협력사업 중단의 원인으로 남측의 '동족대결 정책'과 '5·24 조치'를 지목하고 박 대통령에게 5·24 조치를 철회할 생각이 없는지도 물었다.

조평통은 "박 대통령이 제안한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 조성보다 서해 5개 섬 열점지역을 평화수역으로 만드는 것이 더 절실한 문제"라며 서해평화수역 조성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답변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정부 입장을 오늘 낼지,내일 낼지 등을 유관부처와 협의하고 있다"면서 "마음대로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부의 다른 당국자는 "북한의 천안함 폭침에 대응한 남북교류 전면 중단 조치인 5.24조치를 북한이 책임있는 조치를 하기 전에 해제할 경우 어느 국민이 이를 납득하겠는가"라고 묻고 북한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