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정책실명제 활성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구청장을 책임관으로 지정하고 구 홈페이지에 ‘정책실명제 코너’신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구정의 주요정책의 입안·결정·집행과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 신뢰받는 구정을 구현하기 위해 정책실명제를 활성화한다.

정책실명제는 정책을 결정·집행하는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 실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제도다.
박겸수 강북구청장

박겸수 강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지난 2월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하철승 부구청장을 정책실명제 책임관으로 지정해 정책실명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인식을 제고하고 있다.

또 구 홈페이지에 ‘정책실명제 코너’를 신설해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하는 주요 사업들의 추진과정과 관련자 실명을 주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공개해 나간다.

아울러 홈페이지 결재문서 공개방에 부서별 결재문서 공개를 추진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구는 2013년 신규 추진사업으로 완료됐거나 계속 추진 중인 사업, 2014년 사업을 부서별로 제출받고 오는 5월까지 대상 업무를 선정해 목록과 추진상황을 공개하기로 했다.

중점관리 대상사업은 ▲구정운영 4개년 계획 중 주요사업 ▲30억원 이상 투자사업 ▲1억원 이상 예산의 연구·용역 사업 ▲그 밖에 기록·보존이 필요한 주요사업들이다.

구는 정책실명제가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일 뿐 아니라 주민과 소통강화에도 도움이 돼 구의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정책의 결정에서 집행과정을 상세히 기록으로 남겨 추후 유사정책 집행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구는 기획예산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규제개혁추진단을 구성해 현실에 맞지 않고 형식적으로 운영되어 오던 기존의 규제를 정비, 효율적인 규제제도 방안을 마련하는데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구 기획예산과 관계자는 “구민에게 영향이 크고 관심이 높은 정책, 사업내용, 관련자 실명까지 공개함으로써 구정에 대한 신뢰도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