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교 주차장 도심 주차난 해결에 한 몫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학교 등 공공기관과의 공공협약을 통해 주차장건설비용 580억원 예산절감 효과... 나눔 주차(주차커플제,주/야간제,방문주차제 등) 개선시행으로 주민 주차편의 제공은 물론 주민주차 이용료 절감효과 톡톡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도심지역의 심각한 주차난 해소와 주차편의를 위해 많은 주민이 한정된 주차구획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나눔 주차' 제도가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서울 중심부에 위치한 종로구에서 주차구획 1면의 추가하는데 드는 비용은 약 1억200만원(부지 매입비, 주차장 건설비 등 포함) 이상이 소요된다.
나눔 주차는 비싼 땅값과 부족한 공간 때문에 더 이상 주차면을 늘리는 것이 한계가 있는 것에 착안, 기존 주차면을 최대한 활용해 주택가 주차난을 해소하고 공유도시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2012년7월부터 도입됐다.

유형은 ▲방문주차제(방문 차량이 주차) ▲주차커플제(인근 주민과 직장인 등이 함께 사용) ▲주·야간제(주간, 야간 선택 사용) ▲주차장 함께 쓰기(가족이나 친지 방문시 주차 허용) ▲구간배정제(노외 혹은 노상주차장 배정은‘구간’배정)로 구분된다.

올 3월까지 나눔주차의 이용실적은 ▲방문주차제 5만9298건 ▲주차커플제 217건 ▲주·야간제 1132건 ▲주차장 함께 쓰기 334건 ▲구간배정제 308건으로 총 6만1289건에 달한다.
방송통신대 주차장

방송통신대 주차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나눔 주차 대상은 지역내 거주자우선 공영주차장, 학교와 공공기관 부설주차장이다.
종로구는 거주자우선 주차제를 개선, ▲나눔 주차를 노상주차장까지 확대 ▲주차커플제 등 신청 시 주차요금 30% 할인과 주차장 배정순위 상향 조정 ▲방문주차제 확대 운영 ▲주차구역 내 장애물 설치 등 적발 시 신청기회를 박탈하는 삼진아웃제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 학교, 공공기관 등과 지속적인 공공협약 추진을 통해 학교나 공공기관의 주차장 484면을 주민이나 방문객에게 제공해 주차장 건설비용 580억원에 달하는 예산 절감의 효과를 가져왔다.

종로구와 협약을 체결하고 주차장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은 서울독립문초등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건동 소재 홍익대학교이다.

특히 대학로의 심각한 주차난의 해소를 위해 2012년9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하 방통대)와 협약을 체결, 방통대의 공공주차장 168면을 방문주차제로 운영, 올 3월까지 이용 실적이 8만6225건에 이른다.

또 방통대 공공주차장의 30%에 해당하는 50면을 거주자 우선주차장으로 제공 ▲부설주차장 30면을 지역주민에게 야간 개방 ▲대학로의 소극장, 박물관, 갤러리 등 문화시설 방문객에게는 시간제 주차요금(10분당 500원)의 30%를 할인해 제공하고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올해에도 나눔주차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 지역주민 주차난 해소는 물론 방문객의 주차편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눔주차장의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종로구 주차관리과(☎ 2148-3335)종로구 시설관리공단 주차사업팀(☎ 2236-0052)에 문의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