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케이블은 올드미디어가 아니라 진화하는 뉴미디어이다."
양휘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10일 제주에서 개막된 '2014 디지털케이블TV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양 회장은 "이번이 12번째 열리는 디지털케이블TV쇼"라며 "올 해 주제는 스마트케이블을 통한 다양한 경험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양 회장은 "뉴미디어로 계속 진화하고 있는 케이블이 올해는 초고화질(UHD)을 선도해 관련 산업을 키워나갈 것"이라며 "이런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하면서 케이블이 올드미디어가 아니라 진화하는 뉴미디어임을 증명해 보이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UHD는 고화질의 실감 영상을 넘어 시청 환경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비주얼 솔루션'이라는 것이 양 회장의 강조점이다. 양 회장은 "UHD 산업은 신성장산업의 동력이 될 것"이라며 "세계 최초의 의미뿐만 아니라 우리가 앞장서서 UHD 유통의 길을 열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물론 아직 UHD 관련 수상기 보급이 늦고 콘텐츠도 많지 않은 것은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양 회장은 "앞으로 방송시장은 UHD가 대세가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앞장 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UHD 생태계가 제대로 조성되면 가전업체, 콘텐츠제작업체, 중소기업 등에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양 회장은 "케이블업계는 UHD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며 "방송 산업의 지속성장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선두자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제주=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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