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럽마감]ECB 금리동결 불구, 총재 "인하 논의" 발언에 '혼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유럽 주요국 증시가 혼조세로 장을 마쳤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기준금리 동결에도 불구, 직후 진행된 간담회에서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QE 및 금리인하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투자자들의 심리가 흔들린 여파다.

3일(현지시간) 영국 FTSE 100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15%(9.90포인트) 하락한 6649.14를 기록했다. 프랑스 CAC40 지수와 독일 DAX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각각 0.42%(18.47포인트), 0.06%(5.46포인트) 상승한 4449.33, 9628.82로 장을 마감했다.
이날 ECB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본부에서 24명의 멤버들이 참석한 가운데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0.25%로 동결키로 했다. ECB는 앞서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0.5%에서 0.25%로 인하한 후 현재까지 동결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금리 동결 결정은 블룸버그뉴스 사전 조사에서 57명 중 54명의 이코노미스트들이 예견한 결과다. 나머지 3명은 금리인하를 예상했다. ECB는 예금이율도 0.75%로 동결 조치했다.

ECB의 이번 조치는 통화정책회의 정책입안자들이 유로존 경제가 점진적 회복 기조를 보이고 있지만, 실업률은 사상 최고치를 보이는 등 지표가 다소 엇갈리는 점을 감안해 신중한 선택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리차드 바웰 스코틀랜드로얄뱅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우리는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널리 알릴 수 있는 (자신의) 권한을 명백한 비둘기파 메시지로 알렸다"고 평가했다.

금리동결 조치에 불구, 드라기 ECB 총재의 입에선 QE 및 금리인하 가능성이 흘러나왔다. 드라기 총재는 이날 통화정책회의 직후 가진 간담회를 통해 "위원회는 QE에 대해 토론했고, QE는 하나의 사용가능한 도구"라고 발언했다. 그는 "ECB는 또 기준금리 인하와 예금이율 인하도 함께 논의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ECB는 재정정책 방법들은 반드시 성장 친화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로존의 실업률은 안정적이고,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은 4월에 다소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드라기 총재는 낮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될 경우 위험성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장기간 낮게 형성될 경우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영국의 지난달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9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런던 소재 마킷이코노믹스는 지난달 영국 서비스업 PMI가 전월 대비 0.6포인트 하락한 57.6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6월 이후 가장 낮은 기록이다.

PMI는 50을 기준으로 50 이상이면 경기 확장을, 50 미만이면 경기 위축을 뜻한다.

마킷이코노믹스는 "전월과 비교한 신규 투자는 비슷했지만, 고용 증가 속도 둔화가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