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韓銀의 정체성과 역할의 재정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어제 취임사에서 '경제구조와 대외환경의 변화에 상응하는 한은의 역할과 책무 재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물가안정뿐 아니라 금융안정과 성장 또한 조화롭게 추구하라는 것이 한은에 대한 국민의 시대적 요구"라면서 현행 통화정책 운영체계가 이런 요구를 담아낼 수 있을지 깊이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더 나아가 "한은의 역할 변화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포용하기 위해 정책목표나 정책수단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진지한 검토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혁신적인 발언이다. 일각에서는 한은의 금융감독권 확대라는 해묵은 주장을 또 하려는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그런 것 같지는 않다. 말 그대로 물가ㆍ금융안정 외에 경제성장도 고려하는 방향으로 통화정책 운영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이를 위해서는 한은의 존재의미와 직결되는 정책목표와 정책수단의 수정이 당연히 요구된다. 이런 변화는 금융시장과 금융기관에 대한 한은과 금융위원회ㆍ금융감독원 사이의 감독권 배분 문제보다 훨씬 더 중대한 사안이라고 볼 수도 있다. 변화의 실효성을 확보하려면 한은의 목적 등을 규정하고 있는 한은법의 개정이 필요하다.
자칫하면 정부로부터 독립된 국가기관으로서 한은이 갖고 있는 정체성이 흔들릴 수도 있다. 속성상 성장에 치중하기 마련인 정부를 견제하는 안정의 보루라는 것이 현재까지 한은의 정체성이다. 그런데 한은이 성장까지 명시적으로 고려하게 된다면 어디에서 정체성을 찾아야 할 것인가. 무리한 성장에 맞서 안정적 성장을 내세울 수도 있겠고, 단기적 오버슈팅을 견제하는 중장기적 경기변동 평활화를 추구할 수도 있겠다. 어쨌든 이 총재가 가리킨 방향에서는 한은이 자기 정체성을 새롭게 가다듬지 않을 수 없다.

한은의 정책수단 중에서는 중기 물가안정목표제의 근본적인 개선이 시급하다. 소비자물가가 1년 넘게 1%대에 머물고 있는데도 2.5~3.5%로 설정한 중기 물가안정목표를 신줏단지 모시듯이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는 국민과의 소통을 가볍게 여기는 태도이며, 이 총재 자신이 강조한 '국민의 신뢰 회복'을 가로막는 요인이다. 예측가능한 중앙은행이 되려면 이것부터 고쳐야 한다. 이 총재가 이를 포함해 보다 구체적인 한은 혁신 방안을 내놓기 기대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