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2014년 호암상 수상자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홍길 박사, 이상엽 박사, 김승국 박사, 홍혜경 성악가, 김하종 신부 수상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호암재단(이사장 이현재 전 국무총리)은 2일 '2014년도 제24회 호암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올해 부문별 수상자는 ▲과학상 남홍길 박사(57·IBS 식물노화수명연구단 단장/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 ▲공학상 이상엽 박사(50·KAIST 특훈교수) ▲의학상 김승국 박사(51·美 스탠퍼드대 교수) ▲예술상 홍혜경 성악가(55·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사회봉사상 김하종 신부(보르도 빈첸시오, 57·안나의 집 대표) 등 5명이다. 이들은 분야별 국내 저명 학자·전문가, 노벨상 수상자 등 해외 석학들로부터 추천받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4개월에 걸친 엄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다음달 30일 오후 3시 호암아트홀에서 개최되며 각 수상자들은 상장과 메달(순금 50돈), 3억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올해 수상자 중 ▲과학상을 받은 남홍길 박사는 식물의 생장에 관한 연구에 시스템 생물학이라는 통섭적 연구방법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식물의 성장·노화를 조절하는 다양한 유전자를 발견하고, 복잡한 수명 조절 메커니즘을 앞장서 구명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공학상을 수상한 이상엽 박사는 대사공학적으로 개량된 대장균을 이용해 포도당으로부터 가솔린을 생산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미생물의 대사공학 기술을 이용해 산업적으로 유용한 바이오 에너지, 화학물질 개발 분야를 선도해 온 점을 호평받았다.
▲의학상을 받은 김승국 박사는 당뇨병과 밀접히 연관된 췌장의 생성, 발달 메커니즘을 밝히는데 크게 기여하고 췌장내 인슐린 분비세포의 증식과 노화를 조절하는 인자들을 발견해 당뇨병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 가능성을 제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예술상을 수상한 홍혜경 성악가는 1984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 데뷔한 이래 30여 년간 메트 오페라의 주역으로 활동하며 세계 정상급의 프리마돈나로 그 실력과 명성을 쌓아 온 점을 평가받았다.

▲사회봉사상을 받은 김하종 신부는 난독증 장애를 극복하고 사제가 된 후 어렵고 가난한 이들을 위해 봉사하고자 1990년 한국에 입국해 20여 년간 노숙인, 독거노인, 청소년들을 위해 헌신해 옴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 신부는 1998년 안나의 집을 설립해 1일 500여 명이 이용하는 노숙인 무료급식소를 운영중이며 위기 청소년들을 위한 쉼터와 자립관을 개설해 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고 있다. 난독증 홍보와 극복을 위한 활동도 진행중이다.

삼성전자는 호암상 수상을 기념하는 음악회와 강연회 등 다양한 관련 행사도 시상식을 전후해 개최할 예정이다. 호암재단은 시상식에 앞서 다음달 28~29일 양일간 국내외 연구자간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호암상과 노벨상 수상자 등 국제 석학과 국내 전문가들을 초청해 '제2회 호암포럼'을 개최한다.

한편 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주의와 사회공익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다. 올해 24회 시상까지 총 122명의 수상자들에게 184억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